[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남북 고위급 실무회담이 오는 17일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개최된다.

판문각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예술단 파견 실무접촉. (사진=뉴시스)
판문각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예술단 파견 실무접촉. (사진=뉴시스)

15일 통일부는 “북측은 우리 측이 12일 제의한 남북 고위급회담 실무회담을 17일 오전 10시 평화의집에서 개최할 것을 수정 제의해왔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북측 제안을 수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우리 측은 지난 12일 평창 올림픽 실무회담을 15일에 개최할 것을 제안했지만 북측은 13일 예술단 파견에 한정한 실무접촉을 먼저 갖자고 역제안했다.

17일 열리는 차관급 실무회담에는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이 수석대표로 3명의 북측 대표단이 파견될 것이라고 북측은 밝혔다. 우리 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과 김기홍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기획사무차장 등 3명이 대표단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실무회담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단 구성 문제를 시작으로 공동입장과 공동응원, 숙소 등의 편의제공 문제 등 대표단 파견 전반이 폭넓게 논의될 전망이다.

한편, 이날 열린 북한 예술단 파견 관련 실무접촉에서는 북측 예술단의 공연 일정과 장소, 무대 조건 등 기술적인 문제 등이 논의됐다.

실무접촉에는 우리측 대표단으로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수석대표)과 이원철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대표이사, 정치용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예술감독, 한종욱 통일부 과장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권혁봉 문화성 예술공연운영국 국장(수석대표), 안정호 예술단 무대감독, 현송월 관현악단 단장, 김순호 관현악단 행정부단장이 협상 대표단으로 나왔다

통일부는 “현재 양측은 개별 오찬을 진행 중이며 오후에도 수석대표접촉 또는 대표접촉을 통해 실무 문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