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우 前다스 사장 자수서 제출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이 제기되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최근 불리한 증언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검찰 조사에서  ‘다스와 MB는 무관하다’는 기존 입장을 철회하고 다스와 이 전 대통령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진술하고 나선 것.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최근 검찰에 자수서를 제출했다. 그동안 검찰 조사에서 다스 전 직원들의 다스 실소유주와 관련한 증언이 있었지만, 다스 핵심 경영자의 증언은 이번이 처음이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사장은 다스의 140억원 규모 투자금 반환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의 수사를 받다가 자수서를 제출했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의 지시로 다스의 전신 회사인 ‘대부기공’을 설립했고 회사 설립을 단계별로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지시를 받았다는 내용을 자수서에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사장은 1987년 대부기공 설립 시부터 창립 멤버로 활동했고 1996년 이상은 회장과 다스 공동 대표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또 김 전 사장은 지난 2007년 검찰 수사와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 수사 당시 다스 관련 진술을 한 적이 있고, 이번 조사에는 제대로 답변하겠다는 취지도 자수서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김 전 사장은 다스 관련 검찰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과 다스는 무관하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다스의 또다른 핵심인사인 권모 전 전무도 검찰에 과거 진술을 번복하는 자수서를 내 다스 관련 수사는 더욱 속도가 날 전망이다. 권 전 전무 역시 대부기공 창립멤버로 오랫동안 이 전 대통령과 함께 지냈다. 이들이 다스의 전반적인 경영에 깊숙이 관여해온 만큼, 적극적인 수사 협조로 120억 비자금 조성 등 다스 관련 또다른 수사에도 ‘키맨’이 될 가능성이 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다스 전 직원들은 앞선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취지의 진술을 여러 번 한 바 있다.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은 지난달 28일 다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하며 “이 전 대통령이 실제 소유자가 아니면 못할 말을 했다”고 말한 바 있다. 채 전 경리팀장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다스의 비자금이 기존에 밝혀진 120억원에 300억원이 추가로 더 있다며 200억원은 이 전 대통령, 100억원은 김 전 사장의 몫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직원 채용 시 최종허가를 내렸다는 진술도 나왔다. 박범계 의원은 1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다스와 관련된 매우 중요한 두 사람에 대해 2001년도와 2008년도에 입사가 결정된 계기는 ‘MB의 허락을 받아서 했다’는 진술이 있는 것 같다”며 “MB로부터 최종 입사 허가를 받은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은 현직이고 다른 사람은 퇴직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스가 MB소유라는 정황은 6가지 정도를 들었다. 아직 검찰 수사단계라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다스 회계담당이었던 손모 대리는 BBK 특검 당시부터 다스 비자금 조성 관련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정호영 특검은 손씨로부터 “경리팀장이던 채동영씨로부터 비자금 조성 사실을 들었고, 업무처리 과정에서 이를 알게 됐다. 경리 직원 조씨 혼자서 횡령하는 것은 결재 시스템상 불가능하다며 사장, 전무의 지시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는 진술을 확보했음에도 불구, 비자금 조성 의혹을 ‘개인 비리’로 결론 내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