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편의점 GS25의 해외 첫 매장이 베트남 호찌민시에 문을 연다.
GS리테일은 베트남 손킴그룹과 협업해 설립한 조인트벤처(GS25)가 베트남 호치민시 핵심 도심인 1군에 GS25 Empress Tower점과 2호점 Mplaza점을 각각 이달 19일과 23일에 잇달아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GS리테일은 지난 해 7월 베트남 손킴그룹과 30대 70의 지분 투자를 통해 합자법인회사(조인트벤처, joint venture)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GS25의 첫 해외 매장인 GS25 Empress Tower점과 Mplaza점은 각 87㎡(26평), 166㎡(50평) 규모다. 베트남 첫 매장이라는 상징성을 고려해 호지민 여러 지역 중에서도 구매력이 높다고 판단되는 오피스, 호텔, 레지던스가 밀집된 오피스 복합 상권을 선택했다.
사측은 이번 1·2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이달 안에 4개점까지 늘리고, 향후 10년 내 2000개 점포까지 확대한다. 우선 호치민 도심 지역에 집중 오픈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인 후 호치민 외곽 지역으로 확대하고, 최종적으로 베트남 전체로 점포를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GS25는 트렌드에 민감한 10대와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을 메인 고객으로, 30~40대 직장인을 서브 고객으로 설정해 그들의 니즈에 맞춘 상품 운영으로 베트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GS25는 치킨, 만두, 컵밥, 컵떡볶이 등 한국에서 인기있는 먹거리를 즉석에서 제조·판매해 베트남 고객들에게 색다른 한국의 먹거리를 제안한다. 또 스티키라이스(Sticky Rice)와 반미(Banhmi)와 같은 익숙한 먹거리를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조윤성 GS25대표는 “큰 폭의 경제성장이 이뤄지는 매력적인 시장인 베트남에 1호점을 오픈함으로써 GS25가 본격적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며 “GS25는 베트남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함과 동시에 중국,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로 진출을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