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편의점 GS25의 해외 첫 매장이 베트남 호찌민시에 문을 연다.

GS25 Empress Tower점 (사진=GS리테일 제공)
GS25 Empress Tower점 (사진=GS리테일 제공)

GS리테일은 베트남 손킴그룹과 협업해 설립한 조인트벤처(GS25)가 베트남 호치민시 핵심 도심인 1군에 GS25 Empress Tower점과 2호점 Mplaza점을 각각 이달 19일과 23일에 잇달아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GS리테일은 지난 해 7월 베트남 손킴그룹과 30대 70의 지분 투자를 통해 합자법인회사(조인트벤처, joint venture)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GS25의 첫 해외 매장인 GS25 Empress Tower점과 Mplaza점은 각 87㎡(26평), 166㎡(50평) 규모다. 베트남 첫 매장이라는 상징성을 고려해 호지민 여러 지역 중에서도 구매력이 높다고 판단되는 오피스, 호텔, 레지던스가 밀집된 오피스 복합 상권을 선택했다.

사측은 이번 1·2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이달 안에 4개점까지 늘리고, 향후 10년 내 2000개 점포까지 확대한다. 우선 호치민 도심 지역에 집중 오픈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인 후 호치민 외곽 지역으로 확대하고, 최종적으로 베트남 전체로 점포를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GS25는 트렌드에 민감한 10대와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을 메인 고객으로, 30~40대 직장인을 서브 고객으로 설정해 그들의 니즈에 맞춘 상품 운영으로 베트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GS25는 치킨, 만두, 컵밥, 컵떡볶이 등 한국에서 인기있는 먹거리를 즉석에서 제조·판매해 베트남 고객들에게 색다른 한국의 먹거리를 제안한다. 또 스티키라이스(Sticky Rice)와 반미(Banhmi)와 같은 익숙한 먹거리를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조윤성 GS25대표는 “큰 폭의 경제성장이 이뤄지는 매력적인 시장인 베트남에 1호점을 오픈함으로써 GS25가 본격적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며 “GS25는 베트남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함과 동시에 중국,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여러 국가로 진출을 지속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