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올해 첫 사장단 회의인 VCM에서 2018년을 ‘뉴 비전 실행의 원년’으로 잡고 사회적 가치가 포함된 질적 성장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핵심역량 강화’, ‘글로벌 사업 확대’, ‘브랜드 가치 제고’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롯데지주 제공)

신동빈 회장은 31일 서울 마곡에 있는 롯데 중앙연구소에서 열린 ‘2018 상반기 LOTTE Value Creation Meeting’(이하 VCM)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국내외 사장단, BU 부회장, 롯데지주 임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VCM’은 기존의 사장단회의를 지난해 선포한 새 비전에 맞춰 변경했다. 롯데 측은 롯데의 가치 창출 및 중장기적 성장 방향에 대해 상호 소통하며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서 신동빈 회장은 “2018년은 뉴 비전 실행의 원년”이라며 “비전에 담긴 질적 성장의 가치를 충실히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질적 성장은 단순한 이익 짜내기가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고려한 수익성을 확보해 지속 성장을 이루는 것”이라며 “중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투자도 동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가 뉴 비전을 달성하는데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선 명확한 비전을 통해 내부 임직원에게 동기 부여와 외부 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표이사들의 명확한 비전을 당부한 신 회장은 비전 구체화 방안으로 '핵심역량 강화', '글로벌 사업 확대', '브랜드 가치 제고' 등 을 말했다.

신 회장은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회사의 자원을 집중해달라”며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고 신속하게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비핵심사업을 축소하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글로벌 사업 확대는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대표이사들이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글로벌 사업을 진행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올해 그룹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여성, 아동, 글로벌 등의 주제로 브랜드 빌드업이 이뤄질 것”이라며 “각 사별로도 메가 브랜드를 육성해 롯데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신동빈 회장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도 중요하게 언급했다. 신 회장은 “기술 환경과 고객 요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Digital Transformation이 필수적”이라며 “AI, 로봇, IoT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롯데의 전 비즈니스에 적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서비스를 디지털화 하는 것으로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며 “비즈니스 전 과정에 적용되어 생산성 향상, 물류와 배송 시스템 개선, 서비스 혁신 등을 이뤄야 한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스포츠와 비즈니스의 공통점을 불확실성”을 말하며 최근 호주 오픈 테니스 대회를 언급, “안 되는 이유에 대한 변명보다는 도전정신이 정현 선수를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오르게 했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뉴 롯데의 첫해인 만큼 여러분 모두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적극 도전하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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