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지난 4·13 총선과정에서 벌어졌던 ‘친박 여론조사’는 사실상 박근혜 전 대통령이 ‘컨트롤 타워’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새누리당에 비박계 세력을 억누르고 ‘친박 국회의원’을 많이 배출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박 전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위반 부정선거운동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박 전 대통령은 20개 혐의에서 하나 더 추가돼 21개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된다.

현기환·김재원·조윤선 전 정무수석을 뇌물수수 혐의로, 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등은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친박 인사들을 대구·경북과 서울 강남지역 등 당선 가능성이 큰 곳에 공천하기 위해 불법 여론조사를 벌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여론조사의 목적은 당시 새누리당 내 비박계 의원들을 ‘친박 의원’으로 물갈이해 당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당시 청와대는 총선 5개월 전부터 당선 유력 지역에 집중해 총 120회에 달하는 여론조사를 실시, ‘당선될 만한 친박 인물’을 가려내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 여론조사는 불법이었지만 청와대는 여론조사 비용에 쓴 4억원을 ‘정책관련 여론조사’로 둔갑시켜 허위로 증빙하는 등 치밀하게 은폐했다.

‘친박 여론조사’에서 사용된 비용은 약 12억원. 청와대 예산 4억원으로도 비용을 충당할 수 없자 현기환 전 수석은 이병호 전 국정원장에 나머지 비용을 지원해 줄 것을 2016년 3월 요청했다. 김재원 전 수석은 전임자인 현 전 수석이 요청한 국정원 돈 5억여원을 2016년 8월26일 북악스카이웨이 인근 주차장에서 현금 다발로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청와대는 이렇게 조사한 여론조사를 적극 활용해 실제 ‘친박의원’을 만들어내기 위해 썼다. 박 전 대통령은 ‘친박 좌장’인 최경환 의원 등 핵심 친박세력과 여론조사를 공유하고 경선·공천 전략을 수립하는 등 조직적으로 관여했다.

박 전 대통령은 특정 친박 후보자들에게 특정 지역구 출마를 종용하거나, 유력 친박 현역의원 지원을 위해 경쟁 후보자의 출마 포기를 압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배제대상 비박 의원들 낙마를 위해 친박후보 경선 연설문을 제공하는 등 발벗고 나선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총선에서 대구지역 등에서 비박 의원들이 대거 배제되고, 친박 인물들이 새누리당 후보자로 출마하는데는 이같은 정치개입이 영향을 줬다는게 검찰의 판단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