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SK텔레콤은 연간 매출(연결기준)이 17조 5200억원, 영업이익 1조 5366억원, 순이익 2조 657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뉴스포스트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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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은 미디어·IoT 등 New ICT 기반 신규사업 매출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2.5% 증가했다. 이로써 SK텔레콤은 지난 2014년 이후 3년 만에 매출 턴어라운드(Turn around)에 성공했다.

영업이익 또한 미디어 사업 성장과 11번가 수익성 개선 영향으로 전년 대비 0.1% 증가했고, 순이익도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으로 전년 대비 60.1% 늘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선택약정 할인율 상향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LTE 가입자 확대 및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견조세를 유지했다. 2017년 말 기준 SK텔레콤 전체 가입자는 3020만명을 기록했다. 이 중 LTE 가입자는 지난해 말 대비 179만명 증가한 2287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75.7%를 차지했다. 

미디어·IoT 등 New ICT 사업 또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SK브로드밴드는 기가인터넷·IPTV 가입자 확대 및 VoD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3.6% 증가한 3조 501억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IoT 솔루션 매출 등을 포함한 SK텔레콤 별도 기타 수익도 전년 대비 10.8% 늘어난 9787억원을 달성했다.

SK텔레콤은 이와 함께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최초로 출시해 서비스 영역·콘텐츠·이용자를 동시에 확대하는 'AI 선순환 전략'으로 인공지능 경쟁력을 강화했다. 이에 따라 월간 실 사용자수도 지난해 8월 11만명에서 12월에는 211만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SK텔레콤은 올해 New ICT 영역에서의 성과 창출을 본격화하고, 5G 경쟁력 확보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5G 조기 상용화와 5G 시대의 특성을 감안해 고객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편익 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미디어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반 홈서비스 확대와 콘텐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IoT 영역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에 자사의 역량을 접목해 신규 BM을 발굴하는 등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인공지능 영역에서 음악과 커머스 등 생태계를 더욱 확대해 사용자 기반을 넓히고, 성능을 보다 고도화 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지난해 어려운 이동통신사업 환경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New ICT 신성장사업 영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 역시 경쟁의 판을 바꾸는 과감한 접근으로 New ICT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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