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지난 10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특사로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을 보내 문재인 대통령에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한 것을 두고 여야는 극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김정은 친서 전달하는 김여정 부부장. (사진=뉴시스)
김정은 친서 전달하는 김여정 부부장.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김여정 부부장을 통해 ‘김정은 친서’를 전해 받고 남북정상회담을 제안받았다. 김여정 부부장은 “빠른 시일내에 평양에서 뵈었으면 좋겠다”며 “문 대통령께서 김정은 위원장님을 만나서 많은 문제에 대해 의사를 교환하면 어제가 옛날인 것처럼 빠르게 북남 관계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앞으로 여건을 만들어서 성사시키자”고 화답하면서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북미간에 조기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미국과의 대화에 북쪽이 보다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갑자기 날아든 ‘평양 초청장’에 범여권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받아들였지만 야당은 한미동맹 균열을 내려는 북측의 전략이라고 반발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방북 제안을 적극 환영한다. 남북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면 평창 올림픽의 가장 큰 성과로 기록될 것”이라고 환영했다. 그러면서도 추 대표는 “우리는 더 큰 책임감으로 차분하면서도 신중하게 초청에 준비하고 응해야 한다. 미국 등 동맹국을 설득하고 국제사회의 지지 속에서 남북 정상이 만나야 할 것”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민주평화당도 논평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최경환 민평당 대변인은 “한반도 문제 해결에 남북 두 정상이 만나는 것만큼 확실한 길이 어디 있는가. 남북정상회담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며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유엔 등 국제사회는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남북의 노력을 평가하고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협력·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정부는 이번 북한 고위급 방문에 대한 화답으로 대북특사를 파견해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실질적 준비에 착수하길 바란다”며 “3차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가 전쟁 대신 평화를 선택했음을 전 세계에 확고히 증명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남북대화 이전에 북핵 폐기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장제원 한국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은 북핵폐기가 전제되지 않는 그 어떠한 회담도 북핵 완성의 시간만 벌어주는 이적행위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반대했다. 한국당은 12일에도 논평을 내고 “북핵 폐기가 전제되지 않은 대통령의 방북은 핵 개발 축하사절단에 불과하며 이는 명백한 이적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 역시 12일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북핵을 해결 못하고, 제제·압박을 무너뜨리고 한미동맹을 무너뜨리는 남북정상회담은 차라리 안하는 게 우리 국가안보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 대표는 “김정은이 남남갈등, 한미동맹을 무너뜨리기 위한 작전에 돌입했다”면서 “대통령이 해야할 일은 제제·압박의 분명한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흔들림없이 최고 수준의 제제·압박을 가하는 것이고, 한미 연합훈련을 올림픽 직후 실시하고 미국의 제한적 타격 등 군사적 옵션을 못쓰게 설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김 위원장 입장에서는 핵 고도화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완성을 앞두고 시간벌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문 대통령이 명심해야 한다”며 “‘핵 있는 대화’를 시작해서는 안 된다. 핵 폐기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는 “북핵 문제 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작년 대선 때 저도 말한 바 있지만, 정상회담은 그 자체가 목적일 수는 없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값어치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