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실소유주 수사 심증 굳어져...막바지 '화력집중'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에서 ‘투트랙’으로 진행되던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 관련 의혹 수사가 서울중앙지검으로 단일화 됐다. 그동안 다스의 실소유주와 횡령의혹을 수사해오던 검찰이 어느 정도 ‘심증’이 굳어지자 막바지 수사를 위해 화력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사실상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이 턱 밑까지 이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뉴시스)

 19일 서울동부지검은 다스 120억원의 비자금 수사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이 비자금이 ‘직원 개인 횡령’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지난 2008년 정호영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팀과 똑같은 결론이다. ‘봐주기 수사’ 등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된 정 전 특검 역시 혐의없음 처분됐다.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브리핑에서 “조씨가 회삿돈을 빼돌릴 때 김성우 전 사장, 권모 전 전무 등 결재라인 거쳤는지 조사한 결과, 회사 차원의 조직적 비자금 조성에 편승해 돈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다스가 조직적으로 비자금을 만드는 과정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실제 비자금 성격의 돈인 120억원은 조씨의 횡령이라는 설명이다. 회사 비자금을 만드는 일에 가담한 조씨가 비슷한 수법을 이용해 개인적으로 횡령을 저질렀기에 회사의 눈을 피할 수 있었다는 것. 회사 차원에서 빼돌린 비자금에 대해서는 “수사 중에 있다”고 답했다.

동부지검 수사팀은 다스의 실소유주에 대해서는 “실소유주가 별도로 있다면 그 개입 여부는 수사 과정에서 자연히 규명될 것”이라며 명확히 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 26일부터 다스 횡령 관련 공식 수사활동을 전개해온 동부지검 수사팀은 이날 활동이 종료됐다. 다만 다스 횡령의혹 수사팀 중 노만석 부장검사 등 일부 검사와 수사관들은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합류, 다스 관련 수사를 계속 이어간다.

서울중앙지검은 다스 실소유주를 밝히는 수사와 함께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BBK 투자금 반환소송에서 청와대 등 국가기관 개입 의혹 등을 수사해왔다. 여기에 다스 횡령 수사팀 일부가 합류하면 검찰 수사조직 3개 이상 부서가 투입된 사실상 ‘특별수사 체제’로 운영되는 셈이다.

서울동부지검 검사들이 합류하고 수사 기록 일체를 넘겨받음에 따라 수사 속도 역시 보다 빨라질 전망이다. 이미 관련자들이 제출한 다수의 자수서 진술, 유의미한 압수물 등을 확보한 서울중앙지검은 이 전 대통령 소환을 기정사실화 한 상태다.

한편, 서울동부지검의 중간결과 발표에 다스 횡령 의혹을 고발한 참여연대는 논평에서 “검찰은 납득할 만한 설명 없이 2008년 특검 발표를 되풀이했다”며 “특검팀 봐주기이거나 10년 전 제대로 수사를 안 한 잘못을 인정할 수 없어서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