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판매금지 전망에 소미자들 “싸게 물건도 못사나…?”

[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골목상권 침해논란’으로 문구업계와 갈등을 빚어온 다이소아성산업. 지난 7일 다이소는 “소상공인들과 상생협력 차원에서 수용 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는 방침을 내놨다. 이와 함께 정부가 다이소에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분류해 문구류 판매를 금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소비자들은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
(사진=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갈무리)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다이소의 문구류 판매 규제를 반대하는 글이 지난 9일부터 오늘(20일)까지 총 15건이나 올라와 있다.

한 작성자는 “특정업체 문구류 판매 금지는 소비자의 선택할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라며 “다이소 문구류 판매 금지 생각할 시간에 문구점이 소비자를 모을 수 있는 개선안이나 생각하는게 더 똑똑한 일 아닐까요”라고 일침했다.

한 초등학생 청원자는 “저와 같은 10대와 20~30대 청년들이 다이소에서 문구류를 사는 이유는 가성비 때문”이라며 “소상공인들을 위해 무작정 문구류 판매를 금지하기보다 그들이 가격을 낮출 방안과 문구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이번 다이소 문구류 규제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다. 한 누리꾼은 “문방구가면 물건을 말해야 찾아주고, 찾는 물건이 아닐 때 그냥 나오기도 어렵다”며 “카드사용이나 현금영수증도 눈치가 보인다”라며 반대했다.

규제를 찬성하는 한 누리꾼은 “다이소는 많은 물량을 뽑아 단가를 낮추지만 문방구 등의 소상공인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가격차로 소비자들이 다이소에 몰리게 된다”며 “문방구가 문을 다 닫을수도 있기 때문에 규제는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규제에 반대하는 소비자들은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다이소를 무조건 규제하는 것이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다이소만 규제하면 문방구가 살아난다는 것은 잘못된 가정일 뿐이라는 것.

업계에서는 문구 소매점 시장 하락세의 원인으로 구매채널의 변화, 학습준비물지원제도 시행에 따른 구매의 변화, 학습과 놀이 환경의 변화,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학령인구의 감소 등 여러 변수들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문구 산업의 특성 및 변화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선행된 후 골목상권 보호 및 소비자 편의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조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홍여정 기자)
(사진=홍여정 기자)

앞서 다이소는 다이소는 지난 7일 소상공인과 상생, 일자리 확대 등 상생을 위한 자율적인 실천 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동반성장위원회,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등과 구체적인 협의를 통해 세부적인 상생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상생협력 차원에서 수용 가능한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관련 다이소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문구류 판매가 전면 금지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대형마트가 묶음판매를 시행하는 것처럼 다이소도 문구업계와 협의해볼 사안이지만 ‘묶음판매’가 가능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1000원~5000원 사이의 품목이 많아 묶음판매는 사실상 어렵다는 것.

이어 “현재 소비자들이 다이소 문구 판매 규제에 대해 부당하다는 목소리를 내는 건 시사하는 바가 크다”라며 “다이소를 규제를 하는 것이 문구업계의 침체를 해결하는 본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가성비, 가심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선택권과 450개의 가맹점주들, 문구류 협력업체들의 입장도 생각해야 할 것”이라며 “문구협동조합, 동반위와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조율하려고 준비중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