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상임고문이 23일 오후 4시 경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맏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오른쪽은 제임스 리시 상원의원.(사진=뉴시스)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맏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오른쪽은 제임스 리시 상원의원.(사진=뉴시스)

 이방카 고문은 오는 25일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 차 미국 고위급 대표단 단장 자격으로 방한했다. 미국 고위급 대표단에는 제임스 리시 미국 연방상원의원,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 대리,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앨리슨 후커 NSC한국담당보좌관이 동행했다.

이날 이방카 고문은 대한항공 민항기 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 이욱헌 외교부 의전장 등 정부 관계자들의 영접을 받으며 3박4일간의 방한 일정을 시작했다.

이방카 고문은 인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한국 방문과 평창동계올림픽 방문을 기대해 왔다”며 “강력한 한미 동맹을 재확인하기 위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을 방문해서 영광이다. 동계올림픽에서 미국 선수들을 응원할 것”이라고 했다.

미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저녁 청와대 한옥 사랑채인 상춘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한다. 이후 24일~25일은 평창올림픽 미국팀 경기 관전, 선수단 격려 등 일정을 소화하고 폐회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방카 고문이 북미대화 가능성 등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을 문 대통령에 전할지 주목된다. 앞서 평창올림픽 개막식 기간에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의 비밀회동이 성사 직전에 불발된 만큼, 이번에는 북미접촉이 이뤄질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