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선택 포인트...스마트폰 '특징.사양'에 달려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올해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삼성전자 '갤럭시 S9 시리즈'와 LG전자 'LG V30S ThinQ,'가 공개된 가운데, 두 스마트폰의 특징과 사양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성능이 평준화됨에 따라 고사양을 앞세우던 경쟁도 주춤하는 모습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눈에 띄는 차이점을 느끼기 어려워진 게 사실이다. 이에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대한 이용도가 커지면서 카메라를 통한 소통이 이뤄지는 점에 착안해, 단순한 스펙 경쟁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카메라 성능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두 제품 모두 차별화된 카메라 기능과 성능을 갖추고 있어, 카메라 기능이 소비자의 선택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갤럭시S9 라일락 퍼플(왼쪽)과 V30S ThinQ 뉴 플래티넘 그레이 (사진=삼성전자, LG전자)
갤럭시S9 라일락 퍼플(왼쪽)과 V30S ThinQ 뉴 플래티넘 그레이 (사진=삼성전자, LG전자)

삼성 '슈퍼 카메라' vs LG 'AI 카메라'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S9' 시리즈에 이모티콘, 셀피, GIF(움짤)를 통한 메시지뿐 아니라 감정까지 쉽고 빠르게 전달하는 '비주얼시대'에 맞춰, 사용자에 눈으로 볼 수 없는 순간도 담을 수 있는 카메라 기능 업그레이드와 3D이모지 등 첨단 기술을 탑재했다.

초당 960개 프레임을 촬영하는 ‘초고속 카메라(슈퍼 슬로우 모션)’, 나를 닮은 아바타로 메시지와 감성을 나눌 수 있는 ‘AR 이모지(AR Emoji)'’ 등을 선보이며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 경험을 재창조한 것이 특징이다. ‘AR 이모지’는 ‘갤럭시 S9'·'갤럭시 S9+’로 셀피 촬영을 통해 사용자와 꼭 닮은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전작 대비 저조도 환경에서의 이미지 품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고, F2.4 렌즈의 '듀얼 조리개'를 탑재해 사람의 눈과 같이 주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사용 조건으로 촬영할 수 있게 해준다.

이와 함께 텍스트(번역 및 환율), 쇼핑, 음식, 장소 등 사용자가 원하는 모드를 선택한 후 피사체에 카메라를 갖다 대면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빅스비 비전'도 탑재했다.

LG전자는 'LG V30S ThinQ,'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AI(인공지능) 기술 씽큐(ThinQ)을 접목시켰다. AI 카메라는 사물을 비추면 자동으로 최적의 촬영 모드를 추천한다. 이 기능은 피사체를 분석해 ▲인물 ▲음식 ▲애완동물 ▲풍경 ▲도시 ▲꽃 ▲일출 ▲일몰 등 8개 모드 중 하나를 추천한다.

'Q렌즈'는 사진을 찍으면 피사체의 정보, 관련 제품 쇼핑, QR 코드 분석까지 한 번에 제공한다. '브라이트 카메라'는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촬영 환경의 어두운 정도를 분석해 기존보다 최대 2배까지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갤럭시 S9의 국내 예약판매는 오는 28일 시작되고, 다음 달 9일 선개통을 거쳐 같은 달 16일 정식 출시된다. LG V30S ThinQ도 이달 말 예약판매 이후 다음 달 9일 국내에 정식 출시 된다.

삼성·LG 상반기 스마트폰 주요 사양
삼성·LG 상반기 스마트폰 주요 사양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