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일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조만간 대북특사를 보내겠다고 밝혔다.

미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미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이날 저녁 10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30분간 통화에서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남 시 논의했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대북 특사를 조만간 파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대북특사 파견은 지난달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김정은 위원장의 특사로 방문한 것의 답방 형식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북특사 파견 계획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미 한미 양측에서 특사 파견과 시기 등에 대해 물밑 조율이 끝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마이클 케이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미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대북특사 파견 계획과 관련해 “한국과 긴밀하게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은 아직까지 북미대화의 조건으로 ‘비핵화’를 내걸고 있는 상황이다.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북미관계를 돌파하기 위해 문 대통령은 대북특사라는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을 대신한 대북특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해 북미간 ‘간접대화’를 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 있다. 더욱이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나 입장을 직접 듣는 의미도 크다.

메신저로는 누가 가게 될까. 대북 특사로는 김여정 부부장의 답방형식인 만큼 그에 맞는 고위급 인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격을 맞춘 인사로는 청와대 2인자인 임종석 비서실장이 유력하게 꼽힌다. 임 비서실장은 김여정 부부장의 방남 당시 문 대통령과 함께 모든 일정을 함께하기도 했다.

전문가 그룹으로는 서훈 국정원장이 가장 유력하다. 서 원장은 2000년 6·15 정상회담과 2007년 10·4 정상회담 등 남북간 열린 두 차례 정상회담에서 특사로 파견된 경험이 있는 ‘베테랑’이다. 서 원장은 평창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단독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남북 고위급회담을 맡아온 조명균 통일부장관도 정통 통일부 관료 출신으로 남북정상회담 실무 경험이 풍부하다.

‘대미 창구’ 역할을 해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거론된다. 정 실장 역시 문 대통령과 함께 북한 고위급 대표단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과 접견한 김영철 부위원장은 다음날 정 실장과 만나 처음으로 북미대화 의중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