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이 계획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쳐)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쳐)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백악관 기자회견이 끝난 뒤 트위터에 “김정은이 한국 특사단에 ‘동결’이 아닌 비핵화를 말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북한의 어떤 미사일 시험도 없다”며 “회담이 계획되고 있는 중(Meeting being planned)”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엄청난 진전이 이뤄지고 있지만 합의에 도달할 때까지 제재는 그대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정 실장은 서훈 국정원장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에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현지 기자회견을 통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가능한 한 빨리 만나고 싶다는 뜻을 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항구적인 비핵화 달성을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5월 안에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발표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회담 제안에 트럼프 대통령이 적극 수용하면서 미국 측은 5월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실무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역시 이날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의 만남 초청을 수용할 것이고 회담 장소와 시간은 추후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