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4월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방북 결과를 전달받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5월 안으로 만나겠다고 밝힌 직후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NHK 등 일본언론에 따르면, 아베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4월 중 미국을 방문해 북핵문제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비핵화를 전제로 대화의사를 표명했다. 이런 변화를 평가한다”며 “이는 국제사회가 고도의 압력을 계속 가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핵·미사일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를 위해 북한이 구체적 행동을 취할 때까지 최대한 압력을 가해 나간다는 미-일의 입장에는 흔들림이 없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미-일은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100% 함께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의견이 일치했다. 4월에 미국을 방문해 미-일 정상회담을 하자는 것에도 트럼프 대통령과 합의했다”고 말했다.

특히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해결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납치 문제에 대한 노력을 당부한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도 ’아베 총리의 이야기를 충분히 잘 안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급격히 전환되는 한반도 정세에 일본 정부는 크게 당황하는 눈치다. 북미정상회담 타결 소식에 아베 총리가 즉각 미국행을 택한 것도 일본 정부의 다급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미 일본 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외교’로 북미관계가 급속히 누그러지며 ‘일본 패싱’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었다. 특히 일본 보수층의 강력한 지지을 받는 아베 총리로서는 북핵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는 상황이 반갑지만은 않다는 분석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사학 스캔들로 지지율이 폭락했다가 북한의 핵실험·미사일 도발 등으로 지지율 회복에 효과를 봤다는 시각이 많다. 이에 아베 총리가 미국 측에 대북 압박을 쉽게 풀지 말 것을 요구할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