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문화CEO 이인권의 긍정토크] ‘긍정의 힘’은 ‘자기충족적 예언’이다
[문화CEO 이인권의 긍정토크] ‘긍정의 힘’은 ‘자기충족적 예언’이다
  • 이인권
  • 승인 2018.03.2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문화커뮤니케이터
이인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문화커뮤니케이터

[뉴스포스트 전문가 칼럼=이인권] 자신부터 믿지 않으면서 타인을 믿는다는 것은 위선이다. 믿음의 중요성을 뒷받침하는 ‘자기충족적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이나 피그말리온 효과나 플라세보 효과는 단순히 심리학적 효과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바로 긍정적인 말과 태도와 신념을 가지면 긍정적인 자아가 강화되는 것을 입증한다. 그렇기에 스스로에 대한 믿음은 모든 시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강한 믿음을 가졌는가? 그렇다면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룬 상태와 그때의 느낌을 상상해보라. 그 기쁨의 감정을 가슴속에 오롯이 담아두고 느껴보도록 하라. 그러면 그 바라는 바가 선사할 희열은 현실이 되어 돌아 올 것이다.

세상의 진리는 합리적이다. 창조의 섭리도 합리적이다. 합리론에 따르면 세계는 합리적으로 조직된 하나의 전체이며, 세계의 구성 부분들은 논리적 필연성으로 연계되어 있어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우주는 일련의 합리적인 법칙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그 법칙을 잘 활용하는 것을 ‘코스믹 오더링’(cosmic ordering)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코스믹 오더링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온전한 마음과 생각과 행동을 일치시키면 가장 적합한 때에 자신에게 합당한 결실을 맺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란 합리적으로 꼭 필요한 것이어야지 욕망을 충족시키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이런 긍정의 힘을 토대로 하는 코스믹 오더링은 무슨 이점이 있을까?

◇ 집중력을 강화시킨다.

긍정적인 자기 암시의 힘을 활용하기 때문에 정신이 한 곳으로 모아진다. 원하는 생각을 입버릇처럼 반복함으로써 무의식속에 활력에너지가 생성된다.

더욱이 소망을 글로 적어두고 수시로 눈과 마주 하라. 그러면 마음속에 막연히 담아두는 것보다 한결 효과가 크다. 현실과 맞닿아 성취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커진다. 곧 분산되고 산만한 마음을 집중시키는 강력한 촉매가 되는 것이다.

◇ 자신감을 높여준다.

무엇인가 이루어진다는 가능성에 확고한 믿음이 생기면 잠재의식이 신경인지(neuro-cognition) 기능을 강화시킨다. 그러면 유익한 기회가 오는 것을 포착할 수 있는 감각을 한층 더 일깨워준다.

사람에게 자신감이 생긴다는 것은 자기효능감을 북돋아주는 것이다. 즉 특정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지각능력을 강화시켜주게 된다. 달리 자기효능감은 자기 스스로의 가치를 인식시켜 준다. 엘리노어 루즈벨트는 ‘자신의 가치는 다른 어떤 누군가가 아닌, 바로 자신이 정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 긍정의 체험을 갖게 해준다.

긍정의 에너지를 방출하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사람들을 주위로 끌어들이게 된다. 그런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게 되면 생각지도 않은 놀라운 인연을 만날 수 있다. 처음 만난 인연이나 평소 그렇게 유대가 깊지 않았던 사람이 어느 날 은인이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 건강을 증진시킨다.

긍정적인 생각은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전체적인 심신 상태에 좋은 영향력을 미친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육체적  정신적 건강(well-being)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긍정인도 사람인 이상 당연히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게 돼있다. 그렇지만 그가 느끼는 것은 신경중이나 노이로제가 아니다. 오히려 지나간 일에 신경을 쓰는 것보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내다보며 바람직한 결과를 기대한다. 그것은 기분 좋은 에너지가 담긴 긴장감의 ‘유스트레스’(eustress)인 것이다.

이 인 권

필자는 중앙일보  국민일보 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 문예진흥실장, 한국소리문화의전당 CEO 대표를 역임했다. 또한 ASEM ‘아시아-유럽 젊은 지도자회의(AEYLS)' 한국대표단, 아시아문화예술진흥연맹(FACP) 국제이사 부회장,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부회장, 한국공연예술경영인협회 부회장, 국립중앙극장 운영심의위원, 예원예술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성공과 행복한 삶을 위한 긍정의 힘’ <긍정으로 성공하라> <경쟁의 지혜> <예술경영 리더십> 등 14권을 저술했으며 칼럼니스트와 문화커뮤니케이터, 긍정경영 미디어 컨설팅 대표로 있다.

이 인 권 문화커뮤니케이터 success-ceo@daum.net

이인권 success-ceo@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