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1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는 청년일자리 확대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이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정부가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추경 예산을 편성하겠다는 의지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후보자는 “청년실업은 현안문제이기 때문에 단기적 관점에서 시급하게 처리해야할 우선과제”라면서 “일자리 대택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상황이 심각하다면 재정에서 여력이 되니 역할을 확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재정만으로 (청년실업문제 해결이) 안 되니 여러 가지 장기적 관점에서 노동시장 기선 정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후보자는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유지해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분간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질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게 하면서도 국제금융시장의 높은 변동성, 가계부채 누증 등 금융안정 면에서의 리스크를 살펴가며 완화정도의 조정을 신중하게 판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인상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잠재성장률 하락추세를 감안할 때 정책금리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올라가기 어렵다”며 “경기조절을 위한 기준금리 운용 폭이 과거에 비해 크게 협소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후 의원질의에서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금리인상 시기와 가능성 등을 묻는 질의에서도 “금리인상 시기를 딱 집어 말씀드릴 수 없다.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 낮다의 평가도 유보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