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하이트진로가 해외로 소주를 수출한지 올해로 50주년을 맞았다.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는 지난 20일 첫 수출국인 베트남 하노이 법인사무소에서 황정호 해외사업본부장, 안주현 베트남 법인장 및 베트남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주 수출 50주년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수출 50주년인 올해 88개국을 대상으로 93개 브랜드(PB제품 포함)의 맥주, 소주 막걸리 등을 수출하고 있다. 10년 전에 비해 수출 국가 수는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또한 수출 실적도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해 940억원의 수출실적을 올렸다. 이는 20년 전인 1997년 339억원에 비해 약 3배 가량의 성장세다.

하이트진로의 해외시장 진출은 지난 1968년 베트남전쟁 파견 군인을 위해 소주를 처음 수출하며 시작됐다. 1972년 인삼주 개발과 동시에 해외영업부를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 이후 수출품목을 인삼주, 소주, 기타재제주로 확대하고 수출 대상 지역 역시 미국, 일본, 동남아, 유럽 등지로 넓혀나갔다.

1988년에는 일본과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교민 위주의 시장에서 현지인 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성장을 이어갔다. 이후 러시아, 중국, 베트남 지역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인 시장 공략을 본격화 했다.

한편 지난해 동남아시장 소주 수출액은 전년대비 47% 증가했다. 2015년과 2016년에도 전년대비 각각 17%와 22.7% 늘어나며 성장세를 보였다. 하이트진로 측은 “동남아 시장은 높은 인구성장률과 한류 열풍으로 인해 소주 시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잠재력 역시 다른 지역에 비해 큰 편”이라고 설명했다.

동남아국가 중에서도 베트남은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에 하이트진로는 2016년 베트남 법인을 설립한 뒤 2년 만에 호찌민 지사를 개설했으며, 해외 첫 소주브랜드 전문점 ‘진로포차’를 오픈하고 현지인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날 하이트진로 황정호 상무는 “올해는 하이트진로가 소주를 수출한지 50년이 되는 뜻 깊은 해로, 첫 수출국인 베트남을 비롯해 동남아 시장은 소주의 세계화를 위한 가장 역동적인 시장이다. 이 지역을 시작으로 미주, 유럽 아프리카로 한국을 대표하는 소주를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해외 시장에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글로벌 주류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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