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07년~2008년 검찰과 특검 수사를 ‘무혐의’로 모조리 피해갔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은 측근들의 진술이 결정타가 됐다. 검찰은 영장청구서에도 “관계자들의 진술과 이 진술에 부합하는 물적 증거에 비추어 혐의사실이 명백히 인정된다”고 적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일명 ‘MB집사’인 김백준(78·구속기소) 전 총무기획관의 진술이 가장 묵직했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40년지기로 이 전 대통령을 대신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수수하거나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 다스의 BBK 투자금 반환소송도 주도적으로 맡았다. 김 전 기획관은 검찰 조사에서 모든 혐의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털어놨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 구속의 ‘스모킹 건’이 된 영포빌딩 지하창고 존재도 검찰에 귀띔했다고 알려졌다. 검찰은 두 번에 걸쳐 영포빌딩 지하를 압수수색했고, 여기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문건과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관리한 이 전 대통령 차명재산 장부, 다스 차명지분 회수 등 이 전 대통령 퇴임 후 방안 기획 문건 등 결정적인 ‘물증’이 쏟아져나왔다.

김 전 기획관은 지난 14일 자신의 재판에서 “(자신의) 혐의에 대해 변명하지 않겠다. 여생을 속죄하며 살 것”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철저한 수사로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도 이 전 대통령의 ‘집사 중의 집사’로 불리던 인물이다. 김 전 실장은 국정원 특활비 10만달러를 이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에 전달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김성우 다스 전 사장도 검찰에 ‘다스는 이 전 대통령 것’이라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전신기업인 ‘대부기공’ 설립에 깊숙이 관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앞선 검찰 조사에서 측근들의 진술에 ‘자신들의 처벌을 경감받기 위해 허위 진술을 한 것 같다’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포빌딩 문건 등에도 “조작된 것”이라고 전면 부인했다. 이에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 사이의 법정 공방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