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일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이 정식 출범해 공식 등록을 마쳤다. 이로써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3당 체제로 운영되던 국회는 4개 원내교섭단체 체제로 개편됐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의 노회찬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평화와 정의의 노회찬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평화와 정의 출범으로 군소정당이던 평화당과 정의당의 존재감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거대 양당은 민주당 121석, 한국당 116석으로 모두 과반에 못 미치는 상황이다. 당초 평화당과 정의당 모두 ‘범 진보’로 분류됐던 만큼, 평화와 정의는 여당 과반의석을 완성하는 ‘캐스팅보트’를 손에 쥐게 됐다.

특히 각 상임위원회에 간사로 지정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각 상임위 일정과 안건 상정 등은 간사 협의를 통해 결정되기때문에 원내 영향력은 교섭단체 등록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위원회장 역시 교섭단체 간 협의를 통해 배분된다.

또 개헌, 사법개혁, 추경 등 굵직한 정치 현안 논의에도 참여할 수 있다. 당장 노 원내대표는 이날 정 의장이 월요일마다 정례적으로 여는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해 개헌 논의에 뛰어들었다. 노 원내대표는 평화와 정의 첫 번째 공동원내대표로, 양당은 2개월에 한 번씩 공동원내대표를 번갈아 맡기로 했다.

정책 공조는 △한반도 평화 실현 △개헌 및 선거제도 개혁 △특권없는 국회와 합의 민주주의 실현 △노동 존중 사회와 좋은 일자리 창출 △식량 주권 실현과 농업예산 확충 △골목상권과 중소상공인보호 육성 △검찰과 국정원 등 권력기관개혁 △미투 관련 법안 발의 선도 등 8개 부분에서 함께 한다.

한편, 이날 양당 지도부는 국회 의사과에 공동교섭단체 등록 공문을 제출하고 정세균 국회의장을 예방했다. 이들은 정 의장에 선거구제 개편, 연동형 비례배표제 도입 등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평화와 정의가 정 의장의 국회 운영 정상화를 뒷받침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촛불 이후 개헌문제에도 동력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평화와 정의의 일정 역할이 있을 것”이라며 “선거구제 개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하니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역시 “이번 평화와 정의는 각 당의 이해관계보다도 촛불민심이 우리 의정에 더 충실히 반영돼 괴리를 좁히는 것이 가장 큰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정 의장의 지도 하에 저희들이 제4교섭단체로서 민심에 가까운 국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장은 “평화당은 최근 창당했고 정의당은 원내에 제대로 참석한 적이 없어 안타까웠는데 이번에 양 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한 것은 참 좋은 일이다. 아주 환영하고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화답했다.

양당은 이날 합동 의원총회를 열고 상견례를 갖기도 했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앞으로 대한민국 정치사에 있어서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등 중요한 국가 현황에 있어서 저희가 진보적인 가치의 목소리를 내려고 한다”며 “앞으로 작은 문제에 있어서는 서로서로 양보하고 평화와 정의라는 그 큰 목적을 향해서 같이 가면 저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한 개의 교섭단체이지만, 이를 떠받치는 것은 두 개의 정당이다. 그렇기에 다른 교섭단체보다 두 배의 몫을 더 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보고 있다”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대한민국의 정당정치, 책임정치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정치 개혁과제에 함께 사력을 다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