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3일 문재인 대통령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청와대로 단독 초청해 회동했다. 홍 대표가 취임 이후 줄곧 요청해온 ‘영수회담’이 성사된 것.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문 대통령과 홍 대표는 오후 2시 30분부터 3시 55분까지 약 1시간 30분간 만나 안보와 국정현안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강효상 한국당 당 대표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홍 대표는 회담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에 요구한 7개 사항을 밝혔다. △북핵 일괄폐기 전제 정상회담 △한미동맹 강화 조치 △대통령 개헌안 철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철회 △정치보복 중단 △지방선거 중립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해임 등이다.

이날 홍 대표는 “홍 대표는 “한국당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 반대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북한과의 회담은 ‘북핵 폐기 회담’이 돼야 한다. 단계적 폐기가 6개월~1년 내로 일괄 폐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미동맹을 유화시키는 이 정권의 조치가 우려스럽다”며 “대통령이 직접 한미동맹 강화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 대통령 개헌안에 대해서도 “비 민주적”이라며 “독재정부 시절 하던 것이기 때문에 철회하라”고 말했다.

김기식 원장에 대해서도 “임명을 철회하라”고 말했고, 적폐청산과 관련해 “MB(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데려갔으니 정치보복은 그만하고 우리 당 의원들을 잡아가지 마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선거는 대통령이 중립을 철저히 지켜라. 과거 노무현 대통령 시절 탄핵 사유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는 “현재 경제파탄의 가장 큰 책임자인 좌파 경제학자 홍장표 수석을 해임하라”고 덧붙였다.

홍 대표의 이같은 요구에 문 대통령이 어떻게 대답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