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과 관련 경찰 소환조사를 받는다. 피의자로 입건된 지 한달여만으로, 경찰은 수사 초반부터 황 회장을 핵심 인물로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오는 17일 오전 10시 황창규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KT 임원들이 상품권을 이른바 '카드깡' 형식으로 현금화한 뒤 이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후원금 형식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단서를 포착하고 지난해 말 수사에 착수했다. KT는 법인자금으로 국회의원 90여명에게 총 4억3000여만원을 불법 후원한 혐의를 받고 있는 중이다.

특히 경찰은 KT가 조로비 대가로 인터넷은행 진출 관련 법안이나 단통법, 국감 증인채택 무마 등과 관련된 편의를 요구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또 KT에서 재무팀과 홍보·대관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치권 로비 배후에 황 회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직접조사가 불가피하다고 경찰은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경찰은 지난 1월과 2월 두 차례에 걸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본사와 서울 광화문지사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내일 황 회장에 대한 소환 조사가 진행되면 이번달 내에 경찰 수사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