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내용의 댓글을 조작하다 덜미가 붙잡힌 ‘드루킹 사건’에 야당은 특검 도입 등을 주장하며 융단폭격에 나섰다. 지난달 21일 덜미를 붙잡힌 김모(48)씨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당원이었고, 같은당 김경수 의원까지 휘말리면서 민주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긴장한 모양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최순실도 울고 갈 국기문란”이라며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16일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프로들이 범죄조직까지 만들어서 감행한 희대의 댓글여론공작사건이다. 개인적 일탈이나 실패한 청탁이란 식으론 의혹을 결코 끊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인사청탁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여론공작을 얼마나 많이 했으면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요구하나”면서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 우리도 그래서 망했다”고 덧붙였다.

같은당 홍준표 대표 역시 “댓글로 일어선 정권은 댓글로 망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정리했다. 홍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열린 ‘지방선거 정치공작 진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정원 댓글, 세월호 사건을 빌미로 한 탄핵으로 탄생한 정권이 최근까지 민주당과 긴밀히 연락하며 댓글 공작을 했다는 것이 드러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문재인 정권 실세들의 민낯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영화처럼 조작된 도시가 아니라 조작된 정권은 오래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대선 때도 공작이 있었는지 의심이 간다”며 맹공격에 나섰다. 이날 유승민 바른정당 공동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작년 대선을 앞두고 문 후보가 문자 폭탄을 양념이라고 할 때 정말 황당하고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댓글로 흥한 자는 댓글로 망하는 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댓글 사건에 대해 했던 것과 똑같이 철저하게 수사해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연루된 만큼 우선 검찰이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해 결과를 발표하고,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특검이 수사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지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드루킹을 인지했다고 추측하느냐’는 질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청와대가 밝혀야 한다”고 답했다.

안 위원장은 “(드루킹이) 도대체 어떤 역할을 했기에 그렇게 큰 요구를 했나, 국민들은 그렇게 이해하고 있고 지금 지켜보고 있다”며 “정권을 잡았다고 해서 자원봉사자가 오사카 총영사를 요구할 수가 있을까, 그에 대한 합리적 의심을 많은 국민들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범여권인 민주평화당도 조건부 특검을 요구하고 헸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쟁점은 두가지로, 지난 대선을 전후해 여권이 조직적으로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댓글 조작부대가 활동했는지 밝혀져야 한다. 두번째로 당원의 불법 여론조작을 당 차원에서 인지했는지, 이를 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실행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한다”며 “김경수 의원과 여당 지도부와의 교감 속에서 이뤄졌다면 중대한 문제로, 개인의 일탈행위로 치부하고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평화당은 민주당 댓글조작 관련 검찰수사가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정의당은 정치공세는 지양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번 드루킹 사태는 민주당의 고발로 실체가 드러났고, 인사청탁이 거절당한데 대한 앙심을 품고 음해성 댓글을 달았다는 정황 역시 뚜렷하다”며 “개인의 일탈인지, 배후가 있는 정치 공작인지는 수사를 통해 드러날 것이라 본다. 그에 따라 책임질 이들이 합당한 책임을 지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김씨와 일당 두 명을 제명처리하고 진상조사단을 꾸리는 등 뒷수습에 나섰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을 마치 댓글 조작 사건이 전부인양 마무리, 호도하면 안 될 것”이라며 “마치 물 만난 듯한 야당의 저질 공세가 우려스럽다. 김경수 의원이 연락했다는 것으로 정권의 책임을 호도하는 저급한 정치공세에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