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수출 호조로 1.1%를 기록하며 양호한 흐름을 나타냈다.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 (자료=한국은행)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 (자료=한국은행)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8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실질 GDP는 전기 대비 1.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 대비 GDP 성장률은 지난해 4분기 -0.2%를 기록했다가 올 1분기에 다시 플러스(+)로 전환했고, 전년동기 대비 GDP 성장률은 지난해 3분기(3.8%)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인 2.8%를 기록했다. 

정규일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은 "기저효과에 수출과 설비투자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인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수출은 화학제품, 기계류 등이 늘면서 전기 대비 4.4% 증가했다.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라 수요가 늘고 설비 및 인프라 투자가 확대된 영향이다. 수입은 천연가스, 기계류 등 증가로 5.5% 늘었다.

건설투자와 설비투자는 모두 증가로 전환했다. 

건설투자는 전분기 장기연휴에 따른 기저효과와 주택거래 급증 등의 영향으로 2.8% 증가했다. 한은은 특히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제도 시행을 앞두고 주택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건설투자에 포함되는 취득세와 중개수수료 등 부대비용도 늘었다고 분석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제조용 장비, 정밀기기 등 기계류와 선박·항공기 등 운송장비를 중심으로 크게 증가해 전분기 대비 5.2% 늘었다. 이는 이는 2016년 4분기(6.5%) 이후 5분기 만에 최고치다.

민간소비는 내구재를 중심으로 전기 대비 0.6% 증가했는데, 전년동기 대비로는 3.4% 증가하며 2016년 2분기(3.6%) 이후 7분기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1분기 정부 소비는 건강보험급여비 지출이 늘면서 2.5% 증가했다.

경제활동별로 보면 제조업과 건설업의 성장률이 증가세로 전환했다.

제조업은 기계 및 장비 등을 중심으로 전기 대비 1.9% 증가했고, 건설업은 주거용·비주거용 건물 건설이 늘면서 3.3% 증가했다. 농림어업은 전기 대비 6.5% 증가했고, 전기가스수도사업은 5.5% 줄어들었다. 서비스업 생산은 전분기 대비 0.9% 증가하면서 개선세를 이어갔다. 다만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이 0.9% 감소했다. 

1분기 미세먼지와 한파 등 계절적 요인으로 외부활동이 줄어든 것이 전반적으로 영향을 줬다는게 한은의 설명이다.

한편, 올해 1분기 실질 국내 총소득(GDI)은 전기 대비 1.8% 올랐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