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대화를 주고받았다.

(사진=남북정상회담 풀)
(사진=남북정상회담 풀)

이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갖고 남북 정상의 첫만남부터 사전환담장까지의 훈훈한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이날 양 정상이 손을 잡고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은 깜짝 이벤트는 문 대통령이 “남측으로 넘어오시는데 나는 언제쯤 넘어갈 수 있겠나”라고 말한 농담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그럼 지금 넘어가 볼까요”라며 손을 잡아끌었고 예정에 없던 북측에서의 기념촬영을 진행했다.

의장대 행렬에서도 양 정상은 깜짝 제안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이 “외국도 전통의장대를 좋아한다. 그런데 오늘 전통의장대는 약식이라 아쉽다. 청와대에 오시면 훨씬 좋은 장면을 보여드릴 수 있다”고 말하자 김 위원장은 “아 그런가요. 대통령께서 초청해주시면 언제라도 청와대에 가겠다”고 화답했다.

사열 이후 양 정상과 남북 수행원들의 즉석 포토타임은 김 위원장이 “오늘 이 자리에 왔다가 사열 끝나고 돌아가야 하는 분들이 있다”고 말하자 문 대통령이 제안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평화의집 1층 로비에 걸린 민정기 화백의 <북한산>에 큰 관심을 가지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 “이건 어떤 기법으로 그린 것이냐”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서양화인데, 우리 동양적 기법으로 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사전환담장에 걸린 김중만 작가의 <훈민정음>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작품은 세종대왕이 만드신 훈민정음의 글씨를 작업한 것이다. 여기에 보면 ‘서로 사맛디’는 우리말로 ‘서로 통한다’는 뜻이고, 글자에 미음이 들어가 있다. ‘맹가노니’는 ‘만들다’라는 뜻이다. 거기에 기역을 특별하게 표시했다. 서로 통하게 만든다는 뜻이고, ‘사맛디’는 ‘미음’은 문재인의 미음, ‘맹가노니의’ ‘기역’은 김 위원장의 기역이다”고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세부에까지 마음을 썼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나는 백두산을 가본 적이 없다. 그런데 중국 쪽으로 백두산을 가는 분들이 많더라. 나는 북측을 통해서 꼭 백두산에 가보고 싶다”고 말하자 북측에 초대하기도 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오시면 솔직히 걱정스러운 것이 우리 교통이 불비해서 불편을 드릴 것 같다”며 “평창 올림픽에 갔다 온 분들이 말하는데 평창 고속열차가 다 좋다고 하더라. 남측의 이런 환영에 있다가 북에 오면 참으로 민망스러울 수 있겠다. 우리도 준비해서 대통령이 오시면 편히 모실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앞으로 북측과 철도가 연결되면 남북이 모두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런 것이 6.15 10.4 합의서에 담겨 있는데 10년 세월 동안 그리 실천하지 못했다. 남북 관계가 완전히 달라져 그 맥이 끊어진 것이 한스럽다. 김 위원장께서 큰 용단으로 10년 동안 끊어졌던 혈맥을 오늘 다시 이었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가벼운 농담을 주고받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께서 우리 때문에 NSC에 참석하시느라 새벽잠을 많이 설쳤다는데, 새벽에 일어나는 게 습관이 되셨겠다”고 말하고 웃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께서 우리 특사단이 갔을 때 선제적으로 말씀을 주셔서 앞으로 발 뻗고 자겠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께서 새벽잠을 설치지 않도록 내가 확인하겠다”고도 말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님을 제가 여기서 만나면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래도 친서와 특사를 통해 사전에 대화를 해보니 마음이 편하다.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배석한 김여정 1부부장을 가리키며 “김 부부장은 남쪽에서는 아주 스타가 되었다”고 말했다. 윤 국민소통수석은 “김여정 부부장도 얼굴이 빨개졌다”고 당시 장면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