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일 청와대는 주한미군 철수를 시사한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에 “대통령의 뜻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실상 문 특보에 질책성 연락을 한 것.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긴급 브리핑을 열고 주한미군 관련 발언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조금 전 문 특보에게 전화해 대통령의 이런 말을 전달한 뒤,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특보는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 어페어즈’에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정당화가 어렵다는 내용의 기고글을 올려 논란이 일었다. 문 특보는 기고글에서 “만약 평화 협정이 체결되면 주한 미군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것이 채택된 뒤에는 한국에서 주한 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주한 미군을 감축하거나 철수하면 한국의 보수 진영이 강력하게 반대할 것이고, 문재인 대통령은 중대한 정치적 딜레마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청와대 관계자는 “문 특보는 특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교수다. 정책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을 도움받기 위해 특보로 임명한 것”이라며 “그의 말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우리 정부 입장으로는 주한미군은 중국과 일본 등 주요 강대국들의 군사적 긴장과 대치 속에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주한미군) 주둔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설명에도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주한미군 관련한 발언을 내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