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LG유플러스는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 적용에 따라,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3.4% 증가한 2조9799억원, 영업이익은 7.5% 줄어든 1877억원, 당기순이익은 12.8% 감소한 1155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회계기준으로는 총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3조651억원, 영업수익은 작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2조3092억원, 영업이익은 2451억원을 기록했다.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 적용에 따라 단말수익과 서비스수익에서 각각 차감 되던 단말지원금과 요금할인이 앞으로는 하나의 거래로 간주돼 단말수익과 요금수익의 비율로 안분 차감됐다. 고객유치수수료 역시 당기 비용에서 향후에는 자산화돼 고객의 가입기간 동안 상각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1분기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3355원을 기록하며 직전 분기 대비 3.7% 하락했다. 하지만 총 순증 가입자는 직전 분기 대비 52.5% 증가한 22만8000명을 달성, LTE 가입자 역시 1243만9000명을 기록하며 전체 무선 가입자의 92.8%를 차지했다.

무선 가입자 성장에는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선제적 요금제, U+프로야구 애플리케이션 등 차별화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출시 등의 요인인 것으로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선수익은 홈미디어(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 등) 수익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3.7% 상승한 9491억원을 기록했다. 홈미디어 수익은 IPTV 가입자 증가에 힙입어 작년 동기 대비 11.6% 상승한 4701억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자는 367만2000명으로 14.9% 증가했다.

IPTV 가입자수 증가에 대해 유아서비스 플랫폼 ‘U+tv 아이들나라’ 등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규 가입자 확보, UHD 고객 확대를 이끌어냈기 때문인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기업 수익은 4790억원으로, e-Biz(전자결제, 기업메시징 등) 사업 수익은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 시장 성장으로 작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1890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마케팅비용은 시장안정화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5043억원이 집행됐다. 새 회계기준으로는 기존 회계기준 대비 소폭 확대된 5134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2분기에 스포츠 미디어 영역에서 차별화된 5G향 고객경험을 확대하는 한편 우리집AI 기반의 IoT, IPTV 등 홈미디어 융합 서비스 차별화로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이혁주 부사장은 “고객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는 현장경영을 강화하고 미디어, AI, IoT 등 핵심사업에서 혁신적 생활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과를 지속했다”며 “성장이 쉽지 않은 환경에서도 고객가치 혁신을 통한 경영성과 개선으로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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