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7일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모였지만 끝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됐다. 민주당 특은 추경 처리 등을 조건으로 ‘드루킹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선 특검 후 추경’을 주장하며 제안을 거부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만나 드루킹 특검과 판문점선언 국회비준, 방송법 개정, 추가경정예산 등 산적한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 만났지만 합의에 실패하고 돌아섰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협상결렬 책임을 한국당에 돌렸다. 우 원내대표는 “24일 추경 처리와 함께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한국당 등이 ‘24일 동시 처리는 절대 안 된다, 내일 특검을 처리하고 추경을 따로 논의해 처리하자’고 해 저희는 받을 수 없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 정상화를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께서 8일 이후 합의가 안 되면 국회 문을 닫겠다고 해서 큰 마음을 먹고 야당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다. 그럼에도 추경 처리 등을 분명하게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아주 분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통 큰 제안인 특검을 수용했음에도 국회를 파행하는 것은 다른 생각이 있는 것이다. 어떻게든 국회를 파탄내고 그걸 명분 잡아 지방선거에 임하려는 것 아니겠냐”고 주장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협상의 자세가 있는지, 합의할 의지가 있는지 대단히 의문스러운 회동이었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저는 계속해서 이견이 있으면 이견이 없는 점을 우선 처리하고, 나머지는 조율하거나 일괄 타결하자고 제안했다. 원하는 것만 갖겠다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일방적인 태도로 협상이 결렬됐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사실상 특검을 수용하긴 하면서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을 너무 많이 붙인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도 “(협상은) 현재 결렬된 상태다. 민주당이 사실상 특검을 수용하긴 수용했다”고 여지를 남겼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제 와서 (민주당이) 특검 수용할 테니까 보따리(조건)를 풀어놨다. 당당하고 떳떳한 특검 하나 들어주면서 무슨 요구사항이 이렇게 많으냐”고 응수했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에서 추천한 특검을 여당이 비토하는 방식이면 자신들 입맛에 맞을 때까지 계속 비토할 것이다. 그런 조건이면 최순실 특검이 됐겠느냐”고 강조했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은 내일(8일) 오후 2시까지 협상에 진전이 없다면 ‘특단의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여야간 물밑협상에 진전이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