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중재외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북일관계 정상화를 강조하며 일본의 ‘패싱’ 우려를 달래면서도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8일 문 대통령은 일본 요미우리 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북·일간 대화가 재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북·일 관계가 정상화 되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가장 먼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 진솔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고 전한 비핵화와 핵 없는 한반도 실현 의지를 직접 확인했다”며 “김 위원장은 북한 핵실험장의 5월 중 폐쇄와 이를 공개할 방침을 밝혔는데, 이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해주는 의미 있는 조치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언제든지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다만 문 대통령은 “성급한 낙관은 금물”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이 아직 개최되지도 않았고, 비핵화의 구체 조치가 담보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반대로 과거에 북한과의 북핵문제 협의가 실패로 귀결되었다고 하여 오늘의 협의도 실패할 것이라는 비관론에 빠지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가장 큰 관심사인 납치 피해자 문제도 거론했다. 문 대통령은 “납치 피해자 문제가 일본 정부와 국민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사안인지 잘 알고 있다. 이 문제를 중시하는 아베 총리의 요청이 있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인도적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간 이 문제를 북한측에 제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신중을 기하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를 해나간다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일관계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최근 수년 간 양국의 관계가 정체되어 있다는 인상을 양국의 많은 국민들이 받고 계실 것”이라며 “양국이 진정으로 마음이 통하고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불행한 역사로 고통 받고,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피해자분들의 용서와 화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5년 12·28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정부 간 조약이나 합의만으로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을 포함한 많은 분들이 개개인의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온전하게 치유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피하고 싶은 역사일수록 정면으로 직시하고 그 역사를 교훈 삼아 다시는 과거와 같이 참혹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나갈 때, 비로소 피해자들의 상처가 아물 수 있을 것이고 진정한 화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일관계는 역사문제와 분리한 ‘투 트랙’으로 접근해야한다는 문 대통령의 원칙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역사 문제와는 별개로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 왔다”며 “한국과 일본은 상호 주요 교역상대국이며, 역내 자유무역을 수호하는 핵심 경제협력 파트너”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