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9일 한일중 정상은 일본 도쿄에서 3국 정상회의를 열고 2018 남북정상회담 결과인 ‘판문점선언’을 지지하는 내용의 특별성명을 채택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도쿄 영빈관에서 오전 10시부터 1시간 15분간 3국 정상회의를 갖고 한반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세 정상은 특별성명에서 △판문점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을 환영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대하며 △남북정상회담 성공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도록 3국이 공동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반도 비핵화 문제 이외에도 3국 교류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경제부문에서 3국이 협력해 동북아 번영과 세계 발전을 견인하자는 내용이 강조됐다.

세 정상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협력, △감염병·만성질환 등 보건 협력과 고령화 정책 협력, △LNG 협력, ICT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오는 2020년까지 3국간 인적교류 3천만명 이상 달성하고 캠퍼스아시아 등 청년교류 사업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지속적인 협력을 위해 3국 정상회의를 정례화도 추진된다. 이번 한일중 정상회의는 2015년 11월 이후 2년 6개월 만이다. 세 정상은 3국 협력사무국(TCS)의 역할을 확대하고 차기 한일중 정상회의는 중국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과정에서 3국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하고 약속한다”며 “우리가 힘과 뜻을 모으면 한반도와 동북아에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음을 확신한다. 3국은 세계사적 대전환을 이끌어내는 진정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커창 총리도 “한중일 3국은 지역의 안정을 수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를 수호하고 또 더 나아가 세계의 발전을 추진하고 번영을 이끌어내며 인문 교류를 심화하는 것이 저희가 정상회의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대북제재와 납치 일본인 문제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여러 문제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한다는 것이 3개국의 공통 입장”이라며 “납치 문제의 조기 해결을 위해 한국과 중국 정상에 협조를 요청드렸고 일본의 입장에 대한 이해를 얻었다. 납치, 핵, 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북한이 올바른 길을 걷는다면 북일 평화선언에 의거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를 지향한다는 것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3국 실질 협력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베 총리는 “한중일 GDP(국내총생산)를 합하면 세계 20%를 차지한다. 세계 정치·경제에 있어서 큰 존재감을 나타낼 수 있는 우리 3국이 힘을 합하면 못 할 일이 없다”며 “이노베이션(혁신), 인공지능, 디지털 협력 등 3국 연계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저는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