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0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의 임기가 만료되고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단식투쟁으로 사실상 여야 협상이 요원한 가운데 정세균 국회의장이 밝힌 ‘특단의 대책’이 실행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좌)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우). (사진=뉴시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좌)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우). (사진=뉴시스)

앞서 정 의장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사직서 처리를 의장 직권상정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정 의장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4개 지역의 의원 사직서의 경우에는, 5월 14일까지 처리되지 않으면 해당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공백상태가 내년 4월까지 지속되어 지역민들의 참정권이 침해되는 매우 중대한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며 “의장으로서는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고민 중에 있다”고 밝혔다.

다만 추가경정예산 처리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정 의장은 “추경의 경우에는 국회법 상 본회의에서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고 각 상임위 예비심사 및 예결위 본심사를 거친 후에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며 “그러나 여‧야간 이견으로 이러한 절차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다. 따라서 전혀 직권 상정의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여야 합의를 성사시키기 위해 노력하던 정 의장이 ‘특단의 대책’까지 언급한 것은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드루킹 특검’ 관련 협상에 돌파구가 보이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은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의 임기가 만료돼 국회정상화 타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직 우 원내대표의 임기가 하루 남아있지만, 차기 원내대표에 부담을 줄 수 있는 협상을 타결하기 어렵기 때문.

야당 측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드루킹 특검까지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유승민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문 대통령도 수사대상이 돼야한다’는 발언을 듣고 보니 처음부터 우리가 우려했던 것이 사실임이 드러났다”며 “드루킹 특검은 대선불복 특검을 하자는 것이 아니었다. 그런 의도의 특검을 받아들일 수 없고 함께 할 생각도 없다. 따라서 협상은 의미가 없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11일 오전 10시 의원총회를 통해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이지만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드루킹 특검에 합의점을 찾을지는 미지수다.

한국당 역시 김성태 원내대표가 8일째 단식투쟁을 하며 조건없는 드루킹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단식 7일차부터 급격히 건강이 나빠져 119 구급대까지 출동했다. 의료진은 “최악의 경우 심실성 부정맥이 올 수 있다. 연세가 있고 혈압이 있어 고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내일까지 기다리겠다”며 병원 후송을 거부했다.

이날 윤재옥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원내대표가)정신은 있는데 몸 상태가 너무 안좋다. 의료진들이 (병원에 입원해야 한다고) 판단을 하면 중진의원들과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정 의장이 직권상정으로 국회의원 사퇴를 처리할 경우 더 극단적인 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엄포를 놨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의장이 이 상황을 풀려는 입장을 가지고 국회를 운영해야지, 오히려 직권상정을 하면 이 파행을 더 심각하게 만들 우려가 있다, 절대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정세균 의장도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평생을 의회민주주의자로서 살아온 정 의장이 그런 오점을 남겨선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