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세기의 ‘비핵화 담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내달 12일 열린다.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시점이어서 ‘여당 심판’을 주장하는 한국당에는 초대형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이 다음 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다”고 10일 밝혔다. 전국지방자치단체장을 선출하는 6월 13일 바로 전날이다.

북미정상회담은 남북정상회담에서 채택한 ‘판문점선언’의 실행 여부가 걸린 만큼 중요한 만남이다. 지난달 27일 열린 남북정상회담 이후 각종 여론조사에서 보수층까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 야당의 주요 결집요소인 ‘안보’카드를 쓸 수 없게 된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남북정상회담을 ‘위장평화쇼’로 평가절하하고 나선 이유도 이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한국당은 현재까지 북미정상회담 개최 확정에 대한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신 억류미국인 석방을 언급하며 우리 국민 석방 문제를 들고 나왔다. 11일 장제원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억류 미국인 석방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권이 정상회담을 추진하면서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의 석방을 위해서 어떤 노력했는지 무척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범보수권인 바른미래당도 탐탁지 않은 표정이다. 이날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남북 회담, 북미 회담의 그림자가 드리워지면서 그 이면에서 울부짖는 민생, 하소연하는 민생을 이 정권은 외면을 넘어서 버리다시피 했다. 정상회담은 회담대로 민생은 민생대로 투트랙으로 접근해서 민생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미정상회담 장소와 날짜 확정에 “한미 정상회담에서 시작한 평화의 문이 활짝 열리는 역사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에 부풀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완전히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 뒷받침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문 대통령이 6월초 열리는 G7 정상회담에 초청된다면 국제사회의 압도적 지지를 받을 것이다.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과 비핵화와 상호불가침, 공존의 균형으로 상생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며 “평화는 기다리는게 아니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평화가 일상이 되는 세상을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이날 논평을 내고 “북미정상회담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기로 확정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종전을 합의해 내기를 기대하고 응원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전쟁종식의 분위기가 익어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역시 이날 논평에서 “서로를 적으로 두고 무한대치하던 두 국가의 정상이 만나기로 약속을 잡았다는 것은 그 자체로 역진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껏 잘해왔던만큼 앞으로도 신중하게 북한과 미국 사이를 잘 오가며 실패의 가능성을 0으로 만드는데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소속 의원인 권석창(51·충북 제천단양) 의원에 당선무효 최종판결이 내려져 악재가 겹쳤다. 이날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국가공무원법 및 공직선거법,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권 의원의 상고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에 권 의원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의원직에서 박탈된다. 권 의원의 지역구는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재선거를 치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의 의석 수는 114석으로 줄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