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여야가 42일간의 국회 파행을 마무리하고 정상화에 들어간다. '드루킹 특검'과 '추가경정예산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한 것.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여야는 원내대표 회동과 원내수석 부대표 간 협의를 거쳐 오는 18일 특검과 추경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입장 발표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협의를 해 특검법과 추경안을 오는 18일에 동시 처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단 특검법을 먼저 처리한 후 추경을 통과시키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여야가 가장 첨예하게 대립했던 드루킹 특검법은 한발씩 양보하며 내용을 확정했다. 

특검법안명은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으로 정했다. 특별검사 추천 방식은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4명을 추천 받은 뒤 야3당 교섭단체의 합의를 통해 2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하고, 대통령은 그 중 1명을 임명하게 된다.

특별검사의 수사범위는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조작행위 ▲제1호 사건의 수사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행위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제1호 및 제3호까지의 의혹 등과 관련한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