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그트=김혜선 기자] 16일 통일부는 북한이 일방적으로 남북고위급정상회담을 연기한 것을 두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사진=뉴시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사진=뉴시스)

이날 통일부는 대변인 성명에서 “북측이 남북고위급 회담 일자를 우리측에 알려온 직후 연례적인 한미연합공중훈련을 이유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은 4월 27일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앞서 북측은 15일 남북고위급회담 개최를 통보한 지 15시간 만인 16일 새벽 0시30분 경 북측 대표단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 한미 공군의 연례적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를 문제 삼아 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알려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판문점 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남북간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점도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북측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도 남북간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