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 하반기 금융회사들의 소비자정보 운영실태을 집중 점검한다. 최근 금감원이 금융소비자리포터 1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금융 상품에 대해 믿을 만한 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22일 금융협회와 금융회사들의 소비자정보 공시 운영실태를 올해 하반기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금융소비자리포터 1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개선 조치 차원이다.

설문조사 결과 금융상품 정보 취득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응답이 전체의 44.9%에 달했다.

특히 인터넷으로 정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어려움이 두드러졌다. 이들 중 본인이 원하는 정보에 적합한 내용을 찾기 어렵다는 응답이 29.9%, 거래 단계에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알기 어렵다는 응답도 29.4%로 높았다.

금융소비자리포터란 금융소비자가 일상 금융거래활동에서 불편사항이나 제도개선 필요사항 등을 직접 금융감독원에 제보토록 하는 모니터 제도다. 1999년 도입돼 올해 380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내거나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설문조사 결과 거래 단계별 '핵심정보 위주로 선별된 정보 제공'이 중요하다고 선택한 이들이 48.4%로 가장 많았다.

각 단계별로 금융상품 가입전 단계에선 주로 금융상품의 장단점 비교나 이자율과 관련된 정보들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았다. 가입단계에는 연체이자율이나 중도상환수수료 부과기준 정보 등에 대한 요구가, 가입 이후 단계에선 기간 수익률이나 해약환급금 등 손익관련 정보, 만기·해약청구 관련 정보 등이 중요하다고 꼽혔다.

상품 유형별로는 대출성 상품에 대한 필요정보가 많다는 응답이 30.7%로 가장 높았으며, 투자성 상품(25.5%)이 그 뒤를 이었다.

금감원은 이를 토대로 ▲정보 다량 제공보다 핵심정보 위주로 제공 ▲상품 거래단계별 적합한 정보 제공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 확대 제공 등의 개선사항을 제시했다.

금감원은 이같은 개선사항을 반영해 금융협회 및 회사의 소비자정보 공시 운영실태를 점검할 방침이다. 소비자보호 실태평가시엔 금융회사의 소비자정보 제공의 적정성과 접근 용이성에 대한 평가도 강화한다. 

이밖에도 금감원은 '파인'과 금융협회 홈페이지에서 공시 정보에 대한 경로를 단순화 하는 등 메뉴 접근성을 개선하고, 올해 중으로 '금융거래 단계별 핵심정보 안내 서비스'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