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세기의 비핵화 담판이 지어질 것으로 보이는 북미정상회담의 서막이 올랐다. 북미 양국 지도자의 ‘복심’으로 통하는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3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만찬회동을 시작으로 고위급정상회담에 돌입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만찬은 뉴욕 맨해튼 38번가에 있는 주유엔 미국 차석대사의 관저에서 오후 7시부터 약 90분간 이뤄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약 15분 전에 만찬장에 도착했고, 김 부위원장은 밀레니엄 힐튼 유엔플라자 호텔에서 약 10분 전에 만찬장으로 출발해 시간에 맞게 도착했다.

만찬장의 분위기가 어땠는지는 아직 전해지지 않았다. 공식회담을 앞둔 만큼 양측이 함께 식사하며 상대의 분위기를 탐색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먼저 만찬장을 뜬 것은 김 부위원장. 그는 8시 30분 경 아파트 건물을 나왔고, 약 5~6분의 시차를 두고 폼페이오 장관도 밖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두 사람은 취재진에게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고 곧바로 숙소로 돌아갔다.

한편, 김 부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의 고위급 회담은 한국 시간으로 오늘(31일) 밤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북미 고위급 회담은 내달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의 핵심의제와 일정 등을 최종 조율할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북한은 미국의 ‘완전한 체제보장’이 최대 관심사다.

그동안 북미는 판문점과 싱가포르 등지에서 다각도로 접촉하며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열을 올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세기의 담판’ 밑그림은 김 부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회동 이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