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SK케미칼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시판 허가를 신청했던 수두백신 '스카이바리셀라주(NBP608)‘에 대한 최종 허가를 받았다고 5일 밝혔다.

SK케미칼 본사 전경 (사진=SK케미칼 제공)
SK케미칼 본사 전경 (사진=SK케미칼 제공)

이에 따라 SK케미칼은 세계 최초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과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백신에 이어 자체 개발 4호 백신의 상용화를 눈앞에 뒀다. 향후 국가출하승인 등을 거쳐 올 하반기 국내 병‧의원에 수두백신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허가를 발판으로 스카이바리셀라의 글로벌 진출도 동시에 타진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최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의약품에 대해 심사기간을 단축하고 실사를 면제하는 등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는 개발도상국이 늘고 있어 국내 의약품의 해외 진출에 긍정적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는 것이 사측 설명이다.

‘스카이바리셀라’는 카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등 국내외 19개 임상기관에서 만 12개월 이상 12세 미만 499명 소아를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는 다국가 임상 3상을 진행해 높은 면역원성을 확인했다.

SK케미칼 박만훈 대표는 "필수 접종 예방백신의 하나인 수두백신의 상용화로 수익 다각화와 해외 진출 가속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프리미엄 백신과 함께 필수 접종 백신 개발에도 매진해 백신주권 확립에 기여하고 글로벌 백신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