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6·15 공동선언 18주년을 맞아 정치권과 시민사회는 일제히 평화를 강조하는 성명을 냈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4·27 판문점 선언 이후 어느 때 보다 남북 관계에 훈풍이 불고 있어 6·15 공동선언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15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현충원을 참배한 뒤 ""6·15 공동선언이 없었다면 이번 판문점 선언도 힘들었을 것"이라며 "6.15가 10.4 선언으로 이어졌고, 10.4가 판문점 선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6·15 공동선언은 4월 27일 판문점 선언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의 새 역사가 시작된 뿌리"라며 정부와 국회가 이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18년 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양에서 만나 맺은 6·15 공동선언은 반세기 동안의 반목과 대결의 시대를 끊고 민족의 화해 협력, 평화 번영의 시대를 연 첫걸음"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은 최석 대변인을 통해 "국회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수립을 위한 노력을 다하는 데에 초당적으로 협력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평화를 강조했다.

6·15 공동선언 18주년을 맞아 '평화'의 목소리를 낸 것은 정치권뿐만이 아니었다.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이날 오후 7시부터 서울 시청광장에  6·15공동선언 18주년 기념대회를 열고 판문점 선언 이행 촉구와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내용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한다.

한편 6·15 공동선언은 2000년 북한 평양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제1차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발표한 성명이다.

선언문은 남북 통일문제의 민족간 자주적 해결, 남측의 '연합제'와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가 공통성이 있다는 점, 이산가족 상봉 및 비전향 장기수 문제 해결, 남북 경제협력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다. 여기서 남북한의 통일 방식이 서로 공통점이 있다는 합의는 6·15 공동선언의 핵심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