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지방선거 참패로 야당의 ‘집안싸움’이 장기화되면서 6월 국회도 ‘빈손’으로 끝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장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 차질이 생기며 검경 수사권 조정안, 경찰청장 인사청문회, 일자리 창출법안 등 국회 내 산적한 현안이 장기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내홍이 극심하다. 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의원총회를 열고 중앙당 해체와 외부인사 위주 혁신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골자로 하는 쇄신안을 내놨지만 친박계 의원들과의 계파갈등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끝났다. 특히 친박계 의원들은 복당파인 박성중 의원이 쓴 메모가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을 두고 ‘계파갈등을 조장한다’며 반격에 나선 상황이다.

한국당의 당 수습이 안개속에 빠지면서 국회의장단과 각 상임위원회 배분을 결정하는 원구성 협상도 ‘올스톱’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바른미래당의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는 25일 이후부터 협상에 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당내에서 김성태 원내대표의 사퇴 요구까지 불거진 상황이라 제대로 된 협상이 어려운 상황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일각에서는 한국당을 제외한 3개 교섭단체(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부터 원구성 협상에 나서자는 주장도 제기된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섹회의 모두발언에서 “원구성이 차일피일 미뤄져 7~8월로 넘어가면 민생법안과 개혁입법을 처리할 수 있는 국회의 기능이 상실된다”며 “언제까지 국회 원구성, 개혁입법의 발목을 잡는 분들과 꼭 대화만 해야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더 나아가 민주당과 평화와정의모임, 무소속 등 ‘범 여권’이 모여 원구성을 마치자고 제안했다. 그는 “이번 국회 원구성에서 민주당, 정의와평화 교섭단체, 무소속을 합치면 157석이 된다”면서 “저는 157석의 개혁벨트를 구성해서 원구성을 하루속히 마치는 것이 좋다고 거듭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대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시한을 줘서 그 분들의 결정을 지켜보고 157석의 개혁벨트 국회라도 소집해 원구성을 하고 민생 및 개혁 입법 처리에 매진하자고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 내에는 시급한 현안이 계속 쌓이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 전달됐고, 민갑룡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도 국회에 제출돼 다음달 9일까지 열어야 한다.

오는 28일이면 부동산 보유세 개편방안도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돼 정부 제출 후 국회로 넘어올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국회에는 국민 삶에 직결되는 민생법안을 포함한 만여개의 법안들이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