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남북이 당장 26일부터 7월4일까지 철도·도로·산림협력 분과를 논의하기로 합의하며 4·27 판문점 선언 이행에 순풍이 불고 있다. 철도·도로 분야의 남북 협력 회의는 지난 2008년 개성공단 내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개최된 철도협력분과위와 도로협력분과위 회의 이후 10년여 만이다.

지난 1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갖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사진=뉴시스)
지난 1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갖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사진=뉴시스)

25일 통일부에 따르면 각 분과회의(회담)는 판문점 남측인 평화의 집과 북측인 통일각에서 번갈아 열린다. 동해선,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논의하는 철도협력 회담은 26일 평화의 집에서, 도로협력 회담은 28일 통일각에서 열린다. 산림협력 회담은 아직 장소를 협의 중이지만, 내달 4일 개최하기로 했다.

북측은 철도협력 회담에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수석대표로 3명의 대표단을 파견한다. 도로협력 회담은 박영호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을, 산림협력 회담은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부총국장을 단장으로 각 3명의 대표단이 파견된다.

우리 측은 철도협력 회담와 도로협력 회담에 김정렬 국토교통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각각 3명의 대표단이 나선다. 산림협력 회담은 류광수 산림청 차장을 수석대표로 3명의 대표단이 구성된다.

앞서 남북은 지난 1일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이행 계획을 세웠다. 당시 합의한 대로 남북은 장성급군사회담(14일), 체육회담(18일), 적십자회담(22일)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회담 일정은 경제분야로까지 남북 협력 분야를 넓힌 것이라 주목된다.

남북 교통망 연결은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이루는 초기 과업이다.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서해안과 동해안, 비무장지대(DMZ) 지역을 H자 형태로 교통망을 연결해 △환서해권 △환동해권 △중부권의 ‘3대 경제벨트’를 만든다는 내용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러시아 국빈방문 중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와 면담하는 자리에서 “철도와 전력, 가스 등 남북러 3각 협력의 주요 사업 구상 가운데 철도 연결 사업의 추진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아직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완성되지 않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도 여전한 상황이다. 이에 남북간 본격적인 경협 추진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각 분과별 회담은 실태 조사와 공동 연구 등에 대한 논의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통일부는 “이번 철도·도로·산림협력 분과회의를 통해 판문점 선언의 이행방안을 충실하게 협의해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정착의 토대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