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6월 임시국회가 본회의를 한 차례도 열지 못하고 ‘빈손’으로 끝나게 됐다.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하루빨리 여야가 하반기 국회 원구성 협상을 끝내야 하지만, 본격적인 협상은 7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29일은 6월 국회의 사실상 마지막 회기날이다. 6월 임시국회 회기는 이달 1일~30일이지만, 30일은 주말인 토요일이다.

국회가 마비돼있는 동안 수만 건의 의안들은 계속 처리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이날 현재 국회 내 계류하고 있는 법률안은 의원안 9571개, 정부안 332개로 총 9903개다. 법률안 외에도 비준동의안, 판문점선언 결의안 등 계류의안을 전부 합치면 1만건이 넘는다.

이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하루빨리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하고 7월 첫 주에 국회 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6월 국회는 방탄국회, 직무유기·무능 국회로 끝났다. 입법부 공백 사태로 각종 민생법안, 규제개혁 법안을 모두 처리하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야당도 당의 이익이나 정쟁의 수단으로 삼지 말고 국회 정상화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여야간 원구성 입장차는 상당한 상태다. 민주당은 ‘관례’를 강조하며 국회 운영과 청와대 감사를 담당하는 운영위원회 위원장을 여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운영위 위원장과 본회의 상정 최종관문인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사수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하반기 원구성은)야당이 충분한 견제 권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독점적 입법권력을 바탕으로 정권 독주체제가 더 공고화되고 실험적 정책과 선심성 정책이 남발된다면 사회적 갈등과 비용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여야 모두 하반기 원구성을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7월 내 원구성 협상은 마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