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국군기부사령부가 세월호 사고 이후 TF(태스크포스)를 만들고 조직적으로 유가족을 사찰한 사실이 확인됐다. 기무사는 안산 단원고에 활동관을 몰래 배치해 매일 동정을 보고하고 보수단체의 ‘맞불집회’까지 지원했다.

(사진=국방부 제공)
(사진=국방부 제공)

2일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 조사TF는 “기무사가 온라인상 여론조작을 넘어 세월호 사건에서도 조직적으로 관여한 문건 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세월호TF는 탐색구조와 선체인양 등 군의 구조작전을 넘어선 범위까지 활동한 사실이 ‘세월호 180일간의 기록’ 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기무사는 세월호TF에 총 60명의 인원을 대규모 투입하고 세월호 참사 발생 13일째인 지난 2014년 4월28일부터 현장TF를 구성, 6개월간 운영했다.

특히 세월호TF가 구조와는 무관한 ‘유가족 사찰’까지 한 정황이 드러났다. 문건에 따르면, 세월호TF는 실종자 가족의 이름과 거주지, 주변인 관계, 심리상태 등을 자세히 기재했다. 특히 유가족들의 성향을 ‘강경’과 ‘중도’로 분류하고 “온건 성향자부터 개별 설득 필요”라고 적었다.

구체적인 설득 방안도 제시됐다. 세월호 유가족들에 “탐색구조 종결 필요성 논리를 강구해 해수부장관·종교계 인사·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을 통해 설득이 요망”된다고 설득 방향을 잡고, 설득 논리로 ‘막대한 국가예산 지속 투입’ 등을 들었다.

또 이 문건에는 ‘유가족 요구사항 무분별 수용 분위기 근절’이라는 내용도 담겼다. 정부가 세월호 유가족들의 요구사항을 “무분별하게 수용하고 있다”면서 “유가족 스스로 분별없는 유구를 하지 않도록 국민적 비난 여론 전달”이라고 적었다.

이 밖에도 기무사는 구조 현장인 팽목항 외에도 안산 단원고까지 기무 활동관을 배치해 매일 정황을 보고한 정황이 드러났다.또 국회와 국회의원 등의 동정을 자세히 적고 보고했다.

기무사가 세월호 집회에 대항하는 ‘맞불집회’를 도운 정황도 드러났다. 보수단체가 맞불집회를 열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자, 기무사는 이에 응해 세월호 추모 집회의 일시와장소, 참석자 규모까지 정보를 제공했다.

댓글사건 조사TF는 이번 조사 결과를 국방부검찰단으로 이첩해 위법사항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세월호 진실규명을 위해 특별법에 의해 활동 예정인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 관련 자료 제공 등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