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를 편의점 'CU(BGF리테일)' 100개 매장에 도입, '도우미'로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CU편의점 직원이 매장에 설치된 SK텔레콤 AI서비스 ‘누구’에 저온 배송 차량의 현재 위치를 묻고 있다. (사진=SK텔레콤)
CU편의점 직원이 매장에 설치된 SK텔레콤 AI서비스 ‘누구’에 저온 배송 차량의 현재 위치를 묻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누구’는 편의점 CU 계산대 옆에 배치돼, 근무자들이 묻는 매장 운영 관련된 질문 약 200여 가지 질문(냉장·냉동·주류 물류차량의 위치 확인, 본사가 보내는 공지사항, 조작 매뉴얼 등)에 대답하게 된다. 예를 들어 도시락 재고가 떨어진 걸 확인한 매장 근무자가 “아리아, CU 배송차량 위치 알려줘?”라고 물으면 “현재 저온 배송 차량은 2개 점포 전에 있으며,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30분 입니다”라고 말하는 방식이다.

또한 ‘누구’는 물류센터 및 편의점 기기·전자제품·내부시설 A/S 전화번호도 가르쳐준다.

SK텔레콤은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진행되는 것은 물론 밤낮으로 근무자가 교체되는 24시간 편의점에서, 신입 근무자들이 ‘누구’를 통해 매장 운영 매뉴얼 및 노하우를 쉽게 익힐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인공지능 ‘누구’를 전국 CU 직영 매장 약 100개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전국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CU편의점 매장에 배치된 AI 서비스는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오픈플랫폼 베타 버전의 ‘1호’ 서비스다.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오픈 플랫폼은 개발 언어가 아니라 GUI(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이뤄져 코딩을 모르는 비개발자도 서비스 개선이 용이하다. 때문에 향후 CU측이 손쉽게 서비스를 자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이 이미 오픈플랫폼의 핵심이 되는 ASK(Alexa skills kit)을 만들어 제공했고, 구글도 다이얼로그 플로우(DialogFlow)를 공개해 운용 중이다.

SK텔레콤은 올해 3분기에 같은 방식으로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 객실에 ‘누구’가 적용할 계획이다. AI를 통한 호텔 고객 서비스라는 새로운 영역에 문을 두드리게 되는 것으로,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에서는 조명·커튼·온도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게 되며, 고객이 입실할 때는 웰컴 음악으로 손님을 반길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몇 차례의 추가 테스트를 거친 후 하반기 중 개발용 오픈 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계획으로, 향후 B2B 영역에서 AI 서비스가 대폭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이상호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이번 ‘누구’ 서비스의 편의점 CU 적용은 인공지능의 영역을 B2B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이른 시일내 전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GUI기반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인공지능 대중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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