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 탈북' 의혹에 대해 다시 한번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2016년 4월 집단 입국한 북한 해외 식당 종업원들. (사진=뉴시스)
2016년 4월 집단 입국한 북한 해외 식당 종업원들. (사진=뉴시스)

16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은 오는 17일 오후 3시 30분 서울중앙지검에 수사촉구 및 범죄사실 정리 의견서 제출하고 담당 검사를 면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변은 지난 5월 14일에도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 등을 국가정보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민변 측에 따르면 6월 18일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으나, 이후 수사가 진척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민변 측은 해당 사건을 '기획 탈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검찰이 독립적인 수사기관으로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해당 사건을 기획 탈북으로 보는 입장은 민변 측 뿐만이 아니다. 이달 방한한 토마스 오헤나 킨타나 UN 북한 인권특별보고관은 "방한 기간 종업원 중 일부를 만났다"며 "이들 중에는 한국행을 모른 채 속아서 온 사람도 있었다"고 밝혔다.

또 종업원들을 한국에 데리고 온 북한 해외식당 지배인 허강일 씨는 "국정원이 나를 속여 종업원들을 데리고 오게 했다"고 언론에 폭로하기도 했다.

한편 중국 내 북한 음식점 종업원 12명은 지난 2016년 4월 집단 입국했다. 당시는 20대 총선이 채 일주일도 안 남은 상황이어서 총선 전 북풍 몰이를 위한 기획 탈북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는 현재까지도 해당 종업원들이 자유의사로 탈북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