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문현우 기자] KEB하나은행이 ‘종이 없는(Paperless) 영업점 환경 구축’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손님의 편의성을 높이는 ‘하나 스마트 창구’를 전 영업점에서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KEB하나은행)
(사진=KEB하나은행)

하나 스마트 창구는 손님과 영업점의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개발, 구축된 전자 문서 시스템이다. 지난 6월부터 시행된 시범 운영을 마치고 8월말까지 전 영업점에 전면 시행하게 된다.

하나 스마트 창구는 영업점 창구에 비치된 태블릿 PC를 통해 예금, 펀드, 신탁, 외환, 대출 등 금융 서비스 이용 시 작성하는 319종의 문서를 전자 서식으로 구현했다. 전자 서식을 각 상품별로 매칭해 약 1700개의 상품 가입을 가능하게 했다.

종이 문서의 제작과 보관비용을 크게 줄여 그린뱅크 환경을 조성했으며 업무 프로세스의 단축과 보안성 강화로 금융 소비자 보호를 한층 강화했다.

이를 통해 손님은 기존에 종이 서류에 이름과 서명을 반복적으로 작성하는 불편함 없이 태블릿 PC의 전자서식을 통해 한 번에 모아쓰기가 가능해졌고, 작성 항목을 자동으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이용해 손쉽게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영업점 직원은 상품에 맞게 전자 서식을 제공 할 수 있게 되어 업무 프로세스와 마감 업무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손님이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할 항목의 자동 검증으로 불완전 판매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