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31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성 정체성’ 발언과 관련,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임 소장은 “(김 원내대표가) 인식의 밑천을 드러내면서까지 내란범을 지켜야 하는 이유에 국민들은 물음표를 던질 수 밖에 없다”며 “논리가 부족하니 하등의 상관이 없는 내용까지 끌어와 물타기를 시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소장은 한국당에도 “기무사를 두둔하는 저의가 뭐냐”며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국방위, 정보위, 법사위 등 상임위에서 계엄령 문건을 다룰 때 자유당이 보여준 모습은 흡사 내란범들의 변호사 같았다”면서 “원내 112석의 제1야당이 국회의원 체포계획을 세운 자들의 편을 드는 것은 일반의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 정부 여당으로서 소속 의원이나 관계자가 내란 음모에 연루되어 있을 경우, 통합진보당 해산의 판례에 비추어 자유한국당은 위헌정당의 오명을 벗어날 수 없다”며 “자유한국당은 공당으로서 친위쿠데타 연루 여부를 국민 앞에 해명할 책임이 있다. 국민이 궁금해하는 것은 자유한국당의 헌법 정체성”이라고 말했다.

임 소장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는 “찌그러지는 정당을 살리고 싶은 생각이 있는지 아니면 보수가 아니라 극우로 간다는 커밍아웃인지 이해가 안된다”면서 “대한민국 국민들 중 많은 소수자들이 있는데 그들을 보수가 안고 가야할 책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임 소장은 양심적 병역 거부를 선언해 구속된 전력이 있고, 성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겪고 있는데 군 개혁을 주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김 원내대표는 “(임 소장이) 화면에 화장을 많이 한 모습으로 비친 채 기무사와 군 개혁을 이야기하는 상황이 맞는지에 대해 많은 국민이 한국당에 연락을 해왔다”고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을 무시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김 원내대표의 임 소장 비판에 대해 “트집잡기에 불과하다”며 “임 소장의 개인적 정체성은 기무사 개혁과 아무런 상관관계를 지니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임 소장은 지난 2000년 방송을 통해 동성애자로 커밍아웃한 군 인권운동가다. 그는 동성애 성행위를 처벌하는 내용의 군형법 92조와 동성애를 정신질환으로 분류하는 징병 신체검사에 저항하며 병역을 거부해 징역 1년6개월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지난 2005년 6월 가석방된 임 소장은 군 인권센터를 설립하고 군 인권 개선을 위해 운동을 벌여왔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