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취임 후 두 번째 광복절을 맞는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축사는 ‘여성’부터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비전’까지 넓은 스펙트럼이 펼쳐졌다. 특히 문 대통령은 약 20여분간의 축사에서 ‘평화’를 21번 언급하는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이어가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5일 문 대통령은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강조한 부분은 한반도 평화체제를 통한 경제공동체 조성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등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비전을 제시하고 “이 공동체는 우리의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되어 동아시아 에너지 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동안 북한과의 군사적 긴장 문제로 발전이 더뎠던 경기도와 강원도 북부 접경지역을 ‘통일경제특구’로 개발하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많은 일자리와 함께 지역과 중소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같은 경제협력은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이 선행돼야 하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 경제공동체의 꿈을 실현시킬 때 우리 경제는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며 남북관계 개선에 국민적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향후 30년 간 남북 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최소한 17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철도연결과 일부 지하자원 개발사업을 더한 효과”라며 “남북 간에 전면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때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광복절 행사 때마다 불거지는 ‘건국절 논란’에도 “오늘은 광복 73주년이자 대한민국 정부수립 70주년을 맞는 매우 뜻깊고 기쁜 날”이라며 쐐기를 박았다. 그는 “친일의 역사는 결코 우리 역사의 주류가 아니었다. 선열들이 죽음을 무릅쓰고 함께 싸워 이겨낸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조명받지 못한 여성 독립운동가들의 이름을 부르며 “광복을 위한 모든 노력에 반드시 정당한 평가와 합당한 예우를 받게 하겠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성들은 가부장제와 사회, 경제적 불평등으로 이중삼중의 차별을 당하면서도 불굴의 의지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다”며 “정부는 여성과 남성, 역할을 떠나 어떤 차별도 없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굴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 말미에 “한반도 평화와 번영은 우리가 어떻게 하냐에 달렸다”며 “광복을 만든 용기와 의지가 우리에게 분단을 넘어선, 평화와 번영이라는 진정한 광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