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국내 유통업체 중 최초로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 ‘아마존’과 함께 ‘미래형 유통매장’ 연구에 나선다. 이에 오는 2020년 하반기 오픈 예정인 ‘현대배과점 여의도점(가칭)’에 아마존의 첨단 기술을 대거 적용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제공)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제공)

현대백화점은 서울 강남구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본사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CA‧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를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전무)와 장정욱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대표가 참석했다.

아마존웹서비스는 아마존의 크라우드 시스템 자회사로 클라우드(가상 저장 공간) 서비스 분야의 세계 1위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미래형 유통매장 공동 연구 ▲그룹 통합 고객 분석 시스템 구축 ▲현대IT&E(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와 파트너십 강화 등을 함께 추진한다.

우선 아마존의 첨단 기술의 적용된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선다. 세계 최초 무인 자동화 매장 ‘아마존 고’의 저스크 워크 아웃(Just walk out, 소비자가 쇼핑을 한 뒤 그냥 걸어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기술)‘을 활용한 무인 슈퍼마켓을 비롯해 드론을 활용한 야외 매장 내 식음료 배달, 아마존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무인 안내 시스템 구축 등이 연구 대상이다.

또한 연내에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의 고객 분석 시스템도 새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H-포인트’ 가입 고객의 구매 패턴과 온‧오프라인 활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어 보다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IT&E와 아마존 간의 파트너십 강화에도 나선다. 현대백화점이 연내 오픈을 추진 중인 대규모 VR테마파크 운영 시스템을 아마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하면서 향후 아마존 VR 개발 플랫폼인 ‘아마존 수메리안’을 활용해 VR체험기, 가상피팅 서비스 등 VR콘텐츠 개발에 공동으로 나설 계획이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전무)은 “45년 유통 노하우를 보유한 현대백화점 그룹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아마존이 만나 최고의 사업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국내 오프라인 매장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릴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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