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5·18 민주화운동 당시 전두환 신군부가 광주 상황에 대한 거짓된 정보를 미국에 흘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1980년 5월 공수부대에 맞서 항쟁하는 광주 시민들. (사진=뉴시스)
1980년 5월 공수부대에 맞서 항쟁하는 광주 시민들. (사진=뉴시스)

20일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은 이날 미국 정부 기밀문서 국문 번역 1차 설명회를 열고 미 언론인 팀 셔록이 미국 정부로부터 입수해 광주시에 기증한 5·18 관련 문서 일부를 공개했다.

공개된 문서에 따르면 전두환 신군부는 1980년 5월 당시 광주에서 시위대가 인민재판을 시행하고, 무장투쟁 장기화를 위해 폭도 2천여 명이 산악지대로 도주했다는 거짓 정보를 미국에 제공했다.

그 밖에도 북한의 남침설과 공산주의자들의 폭동설 등 광주 민주화 항쟁과는 관련 없는 거짓 정보들을 미국에 흘렸다.

기록관 측은 전두환 신군부의 이 같은 행위를 유혈 진압을 정당화하고 미국의 동의를 얻기 위한 명분을 만들기 위해서 저지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전두환 전 대통령은 박희도 전 육군참모총장과 함께 이날 국방권익연구소와 민주평화재향군인회, 열린군대를위한 시민연대 등으로부터 고발당했다.

이들은 1987년 6월 항쟁 당시 육군 본부가 계엄령을 시도하고 육군에서 병력을 동원해 시위대를 강제 진압하려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전 전 대통령, 박 전 참모총장, 이문석 전 육군본부 작전참모부장 등을 내란미수죄로 고발했다.

앞서 지난 14일 MBC 'PD수첩'은 1987년 군대를 동원해 시위를 진압하려 한 내용이 담긴 '작전명령 제87-4호'라는 문건을 공개한 바 있다.

해당 문건에는 당시 육군에 소요 진압 작전 실시 명령이 있었다는 것과 세부 작전 지침으로 대침투 작전 기준으로 탄약을 휴대, 시가지 작전을 상정한 경찰 병력 최대 활용, 발포 명령 시 조치 방안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