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 정상회담’을 위한 대북특사를 내달 5일 평양에 보내기로 했다. 북한은 우리나라의 특사단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31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10시30분 우리는 북에 전통문을 보내 9월5일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 파견을 제안했다. 전통문을 받은 북은 오후에 특사를 받겠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가을에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김 대변인은 ““대북특사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 개최 일정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특사를 파견하기로 마음먹은 것은 한반도 비핵화 논의가 여러 이해관계로 교착상태에 빠진 것을 타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비핵화 후속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북한과 미국은 종전선언과 핵 리스트 제출 문제에 대한 이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4일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4차 방북소식을 공식화한 지 하루만에 취소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충분한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특사단으로 누구를 보낼 것인지, 얼마나 머물게 될 것인지 등 구체적인 규모와 일정을 밝히지는 않았다. 일각에서는 지난 3월 대북특사로 간 서훈 국가정보원장 또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거론되고 있다.

또 특사단은 내달 9일 열리는 북한의 정권 수립 70주년 기념식에는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9월5일에 들어가는데 9월9일까지 있기에는 좀 멀지 않느냐”고 말했다. 앞서 대북 특사단은 1박2일간 평양에 머물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