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 이별님 기자]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인 대성고등학교의 일반고등학교 전환과 관련해 입장을 전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3일 조 교육감은 이날 오전 시민·학생 청원 1호인 대성고등학교 일반고 전환에 대한 청원에 답변했다.

앞서 조 교육감은 시민 1만 명 또는 학생 1천 명 이상 동의한 청원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시민·학생 청원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도입 이후 대성고의 일반고 전환을 반대하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와 학생 1천 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학교 측이 일반고 전환과 관련해 학생들에게 의견을 묻지도 설명하지도 않았다"며 "교육청은 자사고 지정취소에만 관심을 뒀다"고 주장했다.

조 교육감은 해당 청원에 대해 직접 답변했다. 그는 "대성고 일반고 전환은 법령에 따라 정상적 절차로 진행되는 교육행정"이라고 못 박았다. 학생들의 반발에도 대성고의 일반고 전환 절차를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조 교육감은 "이번 요청은 학교 측의 자발적인 의사결정으로 시작됐다"며 "교육청이 일반고 전환을 강요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는 나름대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공감을 얻지 못한 거 같아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일반고로 전환되더라도 현재 재학생들은 졸업할 때까지 정상적인 자사고 교육과정을 운영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조 교육감은 대성고 학생들에게 해당 사안과 관련해 대토론회 개최를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자사고 문제를 포함한 우리 교육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자"고 말했다.

서울시 교육청은 대성고가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요청에 대해 자사고 지정취소 절차를 진행해왔다. 이에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자율형 사립학교의 줄임말인 자사고는 이명박 정부 당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환경 제공을 목적으로 추진된 제도다.

학업 분위기가 일반고에 비해 뛰어나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교육 불평등을 심화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